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2007년 UN의 북한 인권 결의안에 대한 한국 정부의 '기권' 표결에 앞서 북측과 의견 협의를 진행하는 데 개입했다는 송민순 회고록이 알려지며 정국을 뒤흔들고 있다.

'최순실·차은택 게이트'가 퍼졌던 국정감사가 끝날 무렵 터져 나온 '송민순 회고록' 사태에 대해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는 "북한과 내통한 것"이라고 한 데에서 한발 더 나아가 16일에는 "다시는 정부에서 일하지 못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내통한 것은 나쁨을 넘어 수치스러운 일"이라며 "북한인권법도 문재인 전 대표를 포함한 더민주가 질질 지연시킨 것"이라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활용해 "대단히 모욕"이라며 "내통이라면 새누리당 전문 아니냐"는 이례적인 강경 발언을 꺼냈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이어 사건의 핵심인 '북한 의견 청취에 문재인 전 대표가 관여했느냐' 여부에 대해서는 "관여한 바가 없다는 것이 저의 최종 결론"이라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박근혜 대통령과 김정일과의 2002년 면담을 거론하며 "당시 면담 때 박 대통령이 무엇이라고 얘기했는지 일부 흘러나온 이야기도 있다"며 "당시 박 대통령이 한 말이 훨씬 심각한 말이라 생각한다. 그러나 남북관계를 위해 노력한 분들의 이런저런 말을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최순실 차은택 게이트로 몰린 새누리당이 미르·K재단 사태로 "그동안 수세에 몰리다가 뭐 하나 잡았다 싶은 것 같은데 말씀 과하게 하면 안 된다고 경고 드리고 싶다"고도 했다.

한편,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남북관계의 개선을 위해 당국 간 외교적 협의를 하는 것은 나쁘지 않지만, 만약 지시를 받았다면 주권국가로서 적절치 못한 것 같다"고 했다.

그는 이어 "특히 서거하신 노 전 대통령의 결정이라며 관계자들이 책임을 회피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문 전 대표를 우회적으로 겨냥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동시에 새누리당을 향해 "박 대통령에게 미르·K스포츠 재단 의혹과 최순실 씨, 청와대 우병우 수석 문제에 대해서는 말 한마디 못하면서 '북한과 내통했다'느니 등의 전근대적인 색깔론 구태를 재현하는 등의 공격은 지양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binia96@eco-tv.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