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포커스뉴스

 


미세먼지가 호흡기 질환 뿐 아니라 심혈관계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온 가운데 오늘 수도권 등 중서부지역에서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미세먼지에 포함된 탄소와 유기탄화수소, 질산염, 황산염, 유해금속 성분 등은 매우 작은 입자로 구성되어 있어 사람이 호흡했을 때 호흡기 안쪽까지 도달할 수 있으며, 혈액을 통해 전신으로 순환하면서 인체 내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미세먼지로 인해 유발되거나 악화될 수 있는 질환에는 천식, 기관지염과 같은 호흡기계 질환과 피부질환, 안과질환, 심혈관계 질환 등이 있다. 

서울대 보건대학원은 질병관리본부의 지역사회 건강조사(2008∼2010년) 결과와 국립환경과학원의 대기 중 미세먼지 농도를 비교 분석해 심혈관계질환 환자 수와 미세먼지 등 오염물질 농도의 연관성을 조사했다. 그 결과 대기오염이 고혈압 등 심혈관계질환에도 악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를 지난 5월 30일 발표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미세먼지 농도가 10㎛/㎥ 증가할 때마다 고혈압 발생률이 4.4% 증가했다. 또 자동차 배기가스의 주성분인 이산화질소와 일산화탄소가 10ppb씩 높아지면 고혈압 발생률이 각각 8%, 13%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미세먼지는 심혈관계 질환 중 하나인 '급성 뇌졸중'과도 관계가 있다. 급성 뇌졸중과 미세먼지 사이에 연관성을 파악한 연구에 따르면 대기 중에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에는 급성 뇌졸중으로 인한 사망이 1.5% 증가했음을 밝혔다. 또한, 그 위험도는 여성과 노인이 더 취약했다고 말했다. 

서울대 보건대학원 김호 원장은 "호흡기 질환자뿐 아니라 심혈관질환이 있는 사람도 미세먼지 주의보에 관심을 기울이고, 외출을 자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김 원장은 "정부 차원에서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한 대책이 시급히 추진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weathernara@eco-tv.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