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종일관 '두루뭉술' 답변 늘어놓고 '시간 떼우기'로 일관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 종합감사에 참석한 요하네스 타머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대표가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포커스뉴스]

 


요하네스 타머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대표가 폭스바겐 차량의 임의설정을 끝내 인정하지 않았다. 임의설정은 배출가스 저감장치 조작을 위한 별도의 소프트웨어 탑재를 의미한다. 

요하네스 대표는 '폭스바겐 디젤게이트' 사건과 관련해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 고용노동부 종합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했다. 그는 의원들의 잇단 질문에 알 수 없는 답변만 늘어놓은 채 제대로 된 사과 한마디, 보상대책에 대한 언급 없이 '시간 떼우기'로 일관했다는 평가다. 

그는 이 자리에서 "한국 소비자들에게 죄송한 일이지만 폭스바겐 임의설정은 기술적인 일로 구체적인 언급을 하기 어렵다"며 답변을 회피했다. 

환경부는 앞서 폭스바겐측에 두 차례 공문을 보내 기한 내 답변을 하지 않으면 임의설정 인정으로 간주하겠다고 명시한 바 있다. 요하네스 대표는 폭스바겐측의 무응답이 임의설정을 인정한 것이냐는 질문에도 "기술적, 법적으로 문제가 복잡해 구체적인 답변을 하기 어렵다"고 재차 답변을 거부했다. 

임의설정으로 인한 대기오염에 대해 보상할 의지가 있냐는 의원들의 질문에는 "리콜지연에 대해 죄송하게 생각하며 한국 소비자의 불편해소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두루뭉술한 답변을 내놨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강병원 의원은 "폭스바겐은 미국과 유럽 소비자들에게는 사과를 했으나, 한국에서는 법적 미비점을 근거로 아무런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강 의원은 미국 피해자들에게 어떤 보상을 약속했는지 물었으나 이 질문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답변은 들을 수 없었다.

폭스바겐은 미국에 17조원의 보상계획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지만 요하네스 대표는 "미국과 한국의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대답하기 어렵다"며 질문의 요지를 비켜갔다. 

그러자 강 의원은 "미국과 한국이 어떤 차이가 있다는 것이냐"고 다시 물었고 요하네스 대표는 "저는 한국쪽 책임자로 미국 상황은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폭스바겐은 사과는 하지만 임의설정 인정은 하지 않고 한국 피해자에 대한 대책은 말하지 않는다"며 환경부 장관에게 개선책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조경규 환경부장관은 과징금 상향과 비도덕적 기업에 대한 응징 등 조치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홍영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은 "폭스바겐은 한국에 대해 미국, 유럽과 동일한 구제방안을 신속히 제시하라"고 촉구했다. 

quqdas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