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무역보험공사 'K타워 프로젝트' 회의 참석…내용 기록 전무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 왼쪽), 한국무역보험공사 [사진=환경TV DB]

 

청와대와 전경련이 거액을 모금했다는 '미르재단 특혜' 논란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와 한국무역보험공사가 관여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12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김병관(더불어민주당·경기 분당갑)의원이 코트라와 무역보험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 4월 중순 청와대 연풍문(방문객 안내소)에서 열린 것으로 알려진 미르재단의 'K타워 프로젝트' 회의에 코트라와 무역보험공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것으로 밝혀졌다. 

해당 회의는 박근혜 대통령의 이란 순방에 앞서 사전점검회의 차원에서 열렸다. 이날 회의에는 산업부와 국토부, 코트라, 무역보험공사와 미르재단 관계자 등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K타워 프로젝트'는 박 대통령이 이란 순방성과로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양국 문화교류사업이다. 설립 1년이 채 안된 미르재단이 대통령의 사업 추진 주체로 알려지면서 특혜 의혹이 불거지고 있다.

김 의원실에서는 코트라와 무역보험공사에 당시 청와대 회의 참석자 인적사항과 회의참석 요청 공문, 회의참석 증빙 문서, 사후 보고내용 등의 자료 제출을 요청했다. 코트라 측에서는 윤모 정보통상지원본부장 겸 정상외교경제활용센터장이, 무역보험공사측에서는 이모 전략기획부장이 참석했다.

하지만 회의에 앞서 참석 요청 공문이나 사후 보고내용 등의 문서는 없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코트라 측은 "회의참석 요청 공문은 없었고, 참석자가 직접 전화로 요청받아 참석자 통보 등 별도의 문서도 없다"며 센터장이 참석해 별도의 결과 보고자료는 없다는 답변을 김 의원실에 제출했다.

무역보험공사 역시 참석자 실명과 직책은 밝혔지만 다른 관련자료에 대해서는 해당사항이 없다는 답변을 보내왔다.

하지만 공공기관 관계자가 청와대 회의에 참석한 뒤 각 기관장 등에게 보고한 내용이 없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말이 되지 않는다는게 김 의원실의 설명이다.

김 의원은 "국내 기업과 기관들의 수출을 지원하는 두 기관 관계자가 미르재단이 참석하는 청와대 회의에 동석한 점, 특히 코트라의 '정상외교경제활용센터장'이 참석했다"며 "이는 박 대통령의 이란 순방 성과사업을 미르재단에 맡기기로 미리 결정하고 해당 기관에 지원 압력을 넣은 것 아니냐"고 의혹을 제기했다.

한편 미르재단은 박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정윤회씨의 부인 최순실씨가 설립을 주도하고 청와대가 나서 전경련을 통해 대기업의 지원을 받아 설립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fly1225@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