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총파업 결의대회 [출처=화물연대 홈페이지]

 


화물연대가 정부의 '화물운송시장 개선방안'에 반대, 10일 0시부터 전면 총파업에 돌입한다. 이번 파업은 철도노조 파업이 9일째 진행되는 가운데 발생해 물류대란이 우려된다.

화물연대본부는 5일 오전 서울 정동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 10일 총파업을 시작한다"고 선포했다.

화물연대는 오는 8일 오후 운송업무를 마무리한 뒤 10일부터 모든 상하차를 거부, 투쟁본부의 복귀지침이 있을 때까지 파업을 유지하고 화물운송에 나서지 않을 방침이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지난 8월 말 △택배용 소형 화물차 수급 조절제 폐지 △지입차주(운송회사에 개인 소유 차량을 등록해 보수를 받는 운송자) 보호 강화 △화물차 업종 전면개편 △참고원가제 도입 등의 내용을 담은 '화물운송시장 개선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화물연대는 정부가 밝힌 '화물운송시장 개선방안'의 골자인 수급 조절제 폐지가 운송 노동자의 운송량을 줄이고 결국 운임까지 하락, 화물노동자 간의 경쟁까지 심화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화물연대는 △도로법을 개정해 과적을 근절할 것 △화물차 수급조절 폐지 시도를 중단하고 화물차 총량을 유지할 것 △강제력 있는 표준운임제를 법제화하고 주선료 상한제를 실시할 것 △화물차 차주가 차량을 운송사업자 명의로 귀속시키는 '지입제'를 폐지할 것 등을 요구사항으로 내세우며, '화물운송시장 개선방안'에 파업에 돌입한다.

화물연대 측은 "물류대란을 피하고자 노력했으나 정부가 화물연대 요구를 외면했다"며 "향후 파업으로 인한 물류대란은 전적으로 정부 책임"이라고 주장했다.

이와관련 국토부는 이날 브리핑을 통해 정당성 없는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 철회를 촉구하고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hypark@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