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 중인 영장류 난포 [제공=서울대병원]

 


서울대병원은 구승엽 산부인과 교수‧ 강병철 의생명연구원 교수 연구팀이 국내 최초로 영장류 난포를 체외에서 성숙 시킨 후 난자를 획득할 수 있는 조건을 찾아냈다고 30일 밝혔다.

연구팀은 영장류 난소로부터 난포를 획득하고, 체외에서 성선자극호르몬의 조합을 통해 영장류 난포의 체외 성숙 후 기능성 난자를 획득, 수정에 성공했다고 전했다.

난포란 난자를 가지고 있는 주머니로 난자 성숙에 필요한 조직 구조물을 말한다.

영장류는 인간과 같이 자궁이 한 개이며 월경주기 등 생식‧생리적 특성이 유사해, 생식분야 전임상 연구모델로 적합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설치류와는 달리 구입과 반입, 관리 등 절차가 까다로워 전 세계적으론 소수의 연구팀만이 실험에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대병원은 “이 연구는 그동안 생식의과학 분야 연구에서 윤리적 이유로 한계적일 수밖에 없었다”며 “인간 난소조직 획득의 한계는 물론 인간의 생식생리와 차이가 큰 설치류 난소로 인한 연구의 한계를 뛰어넘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구 교수는 “생식의학분야 연구에 영장류가 실용적으로 이용돼 임상연구에 기여함은 물론 연구 적정화를 통한 동물자원화가 가능하다”며 “다양한 종류의 영장류 및 다른 생식의과학분야 연구 등 깊이 있는 연구가 향후 필요하다”고 말했다.

ais8959@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