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자회사들에게 그룹기여수익 명목으로 5년간 5600여억원을 받은 사실이 드러났다.

29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이원욱 의원(더불어민주당·사진)에 따르면 코레일은 그룹계열사(코레일유통, 코레일 관광개발, 코레일네트웍스, 코레일로지스, 코레일테크) 5곳에서 2011년부터 2015년까지 최근 5년간 그룹기여수익으로 총 5624억원이라는 금액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5년 계열사별 그룹기여수익 [출처=이원욱 의원실]

 


특히 최근 5년간 브랜드 사용료 현황을 살펴본 결과, 코레일은 브랜드사용 명목으로 총 227억8000만원의 금액을 받고 있었다. 

이 의원은 "철도공사의 브랜드인 '코레일'이라는 명칭을 사용하는데도 과도한 금액을 지불하고 있다"며 "계열사들이 배당금과 구내영업료, 광고료 등을 지불하지만, 별도 '브랜드사용료'를 받는 것은 모회사의 월권이자 갑질"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5년 계열사별 브랜드 사용료 현황 [출처=이원욱 의원실]

 


문제는 계열사들의 매출 목표치는 감소하고 있지만, 그룹에 납부할 기여수익은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다.

코레일과 코레일유통이 맺은 '책임경영계약서'에 따르면 코레일유통의 매출액 목표치는 2014년 4160억원에서 2015년 4142억원으로 18억원 감소했다. 그러나 그룹에 낼 기여수익은 2014년 807억원에서 2015년 837억원으로 30억 인상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 의원은 "브랜드비용 등 비합리적인 비용수익은 없애야 한다"며 "철도공사와 5개 그룹계열사간의 비합리적·수직적 구조 문제에 대해 논의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그룹이 계열사로 분사해 가는 것이 국가경제에 올바른 방식인지도 고민해야 할 때"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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