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동대구·인천송도 사업에 '론스타' 논란 싱가포르 자회사 'RECO' 참여

[사진=우원식 의원 블로그]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신세계가 추진중인 부천과 동대구 역사, 인천 송도 복합쇼핑몰 사업에 참여한 외국인투자기업이 페이퍼컴퍼니라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산자위 소속 우원식(더불어민주당·서울노원을)의원은 내달 14일 열릴 종합감사에서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을 증인으로 요청하겠다고 밝혀 참석 여부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8일 우 의원실에서 제공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6월5일, 부천시는 '부천영상문화단지 복합개발 사업시행자 공모'를 공시했다. 자격조건은 외국인투자 촉진법에 따른 외국인투자기업으로 한정하고 있다.

이에 신세계는 이마트와 신세계가 투자한 합자회사 신세계 프라퍼티(50%), 신세계(10%), 싱가포르 투자회사인 GIC(40%)로 구성된 외국인투자기업 컨소시엄을 구성해 입찰, 지난해 10월6일 최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신세계는 해당 부지에 연매출 1조4000억원이 예상되는 초대형 복합쇼핑몰 및 이마트-트레이더스같은 대규모 유통점을 개설할 예정이다.

2015년 9월25일 산업통상자원부에 제출된 외국인투자내용 변경 신고/허가신청서 [제공=우원식 의원실]

 

하지만 우 의원실이 부천시가 작성한 해당 사업 문건을 조사한 결과 실제 외투기업명은 GIC가 아닌 RJ(Reco Juniper Privated Limited)라는 회사로 같은해 9월 변경됐다. 또 해당 회사와 모회사 계열로 확인된 GIC 모두 산자부에 외투기업을 승인받은 적이 없는 회사로 드러났으며 사업 공모 불과 한달 반 전에 설립됐다.

우 의원은 "신세계 측은 매각 계약 단계 전까지만 구성된다면 위법은 아니라는 입장이지만 투자 내역이나 정체가 불분명한 해외 페이퍼컴퍼니를 통해 외국인투자기업의 형식만 갖춘 채 국·공유지 매각 시 수의계약이 가능한 특혜를 누리려는 것"이라며 의혹을 제기했다.

또 신세계가 추진하고 있는 동대구환승센터와 인천 송도 사업 역시 유사한 이름의 외투기업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이같은 의혹을 뒷받침하고 있다고 우 의원실은 주장했다.

동대구 역사에 현재 시공 중인 복합쇼핑몰 '신세계 동대구 복합환승센터' 역시 최초 사업자선정에 외투기업인 'Reco SSG Private Limited'가 34%의 지분을 포함한 컨소시엄이 참여했다. 이는 외촉법 상 국유지 매각 당시 수의계약이 가능한 외투기업으로 인정받기 위한 최소한의 투자지분 요건인 30% 이상에 부합하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다.

또 올해 4월 ㈜인천신세계 컨소시엄은 송도 복합쇼핑몰 부지를 2265억원에 매입했다. ㈜인천신세계 컨소시엄의 자본구조 역시 신세계가 90%, 'Reco Songdo'(레코 송도)가 10%로 외투법상 외투기업 요건을 만족했다.

당시 신세계그룹은 "세계적인 투자사인 GIC 싱가폴 국부펀드가 참여하는 해외자본 약 2000만 달러를 포함해 총 5000억 규모를 송도 복합쇼핑몰 건립에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 의원실은 동대구 역사 사업에 참여한 RECO SSG라는 회사가 부천 복합쇼핑몰 컨소시엄 참여회사인 RJ와 같은 주소지인 싱가포르 캐피탈타워(Capital Tower)에 위치하며 바로 옆 사무실을 이용하는 것으로 추정했다.

또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 확인한 결과 'Reco Songdo'의 본래 이름은 'Reco songdo PL'로, 부천과 동대구에 투자한 컨소시엄에 참여한 두 Reco 계열 회사의 이름과 유사했으며 'Reco SSG'와 주소지가 일치했다고 우 의원실은 밝혔다.

[제공=우원식 의원실]

 

게다가 Reco 계열 회사의 모기업은 Recocia(레코시아)로 부천 사업에 최초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던 싱가포르 GIC의 자회사다. 특히 GIC는 2004년 미국계 사모펀드 론스타 펀드로부터 스타타워(현 강남파이낸스센터)를 사들인 뒤 시장을 탈출하는 '세금 먹튀'를 시도했던 곳으로 알려졌다.

우 의원은 "론스타 논란 당시 GIC가 설립했던 Reco 강남, Reco KBD를 살펴본 결과, 앞선 Reco 송도, Reco SSG와 같은 주소지에 같은 건물을 쓰고 있었다"며 "대법원에서 명백히 페이퍼컴퍼니임을 인정한 두 회사와, 앞서 신세계 컨소시엄에 참여한 회사들의 위치가 동일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산자부는 외투기업으로 신고조차 않은 페이퍼컴퍼니에 대해 철저히 조사하고 이를 이용해 사업권을 여러 곳에서 따낸 신세계의 불법성 여부를 신속하게 조사해야 하며, 문제가 있다면 해당 사업들을 즉각 취소해야 한다"며 "산자부 종합감사에서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을 불러 진상을 조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산자위 국감 일반증인으로 참석한 장재영 신세계 대표이사는 "주소가 동일한 건 맞다. GICR이라는 회사가 증자해서 투자하는 구조"라며 "초기 설립단계에서 오해의 소지가 있지만 부천 복합쇼핑몰은 설립예정인 외투법인을 공모조건으로 해서 국내 법인이 없는 상태에서 설립을 요청했다"고 해명했다.

주형환 산자부 장관은 "사실관계 전반을 살펴보고 GIC가 출자한 회사의 투자 방식이 정상적인지 등을 따져보겠다"고 답했다.

fly1225@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