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코레일

 

전국철도노동조합이 양대 노총 공공부문 노동조합 공동대책위원회와 연계한 연대파업을 27일 예고하면서 코레일이 비상수송체제에 돌입했다. 

코레일은 철도 파업시 열차 안전운행과 국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비상수송체제에 돌입했다고 25일 밝혔다. 코레일은 원활한 중장거리 여객 수송과 수도권 지역 시민들의 출퇴근 불편 방지를 위해 KTX, 수도권전동열차 및 통근열차는 평상시와 동일하게 100% 정상 운행할 계획이다. 또한 새마을호, 무궁화호 등 일반열차는 평시 대비 60% 수준을 유지할 방침이다. 

화물열차의 경우에는 평시 대비 30% 수준을 운행하지만 대체자원을 최우선적으로 투입해 수송력을 증대하겠다고 밝혔다.

코레일은 파업예고에 따라 주요 품목 수송계획을 수립했다. 화주 동의하에 시멘트를 사일로 용량 범위내에서 최대한 비축할 수 있도록 44천톤을 사전 수송할 것으로 보인다. 컨테이너도 사전수송 가능물량을 중심으로 파업이전 최대한 수송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파업 기간 중에도 도로수송이 어려운 황산, 프로필렌 등 위험품은 평시와 같이 운행하고 수출입 컨테이너는 수도권 물량 위주로 우선 수송해 국가경제 손실을 최소화 할 계획이다. 

코레일 관계자는 “일부 열차 운행차질에 따라 홈페이지, 코레일 톡 등을 통해 열차운행상황 및 파업시 열차이용에 관한사항을 게시하여 안내하고 있으며 운행중지 열차를 예매한 고객에게는 SMS를 발송할 방침”이라며 “철도파업 기간 중 열차 이용시에는 가까운 역이나 철도고객센터에서 열차운행상황을 확인한 후 승차권을 구입해 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코레일은 별도로 철도안전법 및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른 법정교육과 충분한 실무수습교육 거친 후 대체인력을 현장에 투입될 예정이다. 특히 기관사 대체인력은 모두 기관사 면허 소유자로서 열차 안전운행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한편 코레일은 철도노조의 파업 예고는 성과연봉제에 대한 잘못된 인식에서 비롯되었다는 판단 아래 전 직원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설명과 설득에 나서고 있다. 

홍순만 코레일 사장은 “최근 한진해운 사태로 국가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에서 국민의 불편과 희생을 볼모로 한 파업을 강행한다면 국민의 외면만 있을 뿐”이라며 “철도노조는 우리 직원과 코레일의 미래에 큰 불행을 가져올 명분 없는 파업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running@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