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로 인공지능 대중화 시대 개막 선언

31일 서울 중구 을지로 SK텔레콤 본사 사옥에서 음성인식 기반 인공지능 서비스 '누구(NUGU)'와 전용 기기 공개 간담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은 '누구' 소개 발표를 진행 중인 박일환 SK텔레콤 Device 지원단장. [사진=SK텔레콤 제공]

 

"신나는 음악을 틀어줘.", "내일 야구장에 갈 건데 인천 날씨는 어때?"

인공지능(AI)을 통해 컴퓨터와 대화하고 음악을 틀거나 생활정보를 제공받는 영화 속 이야기가 현실이 될 전망이다. 

SK텔레콤은 31일 서울 중구 을지로 본사 사옥에서 간담회를 열고 음성인식 기반 인공지능(AI) 서비스 '누구(NUGU)'를 선보이며 'AI 대중화 시대' 개막을 선언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SK텔레콤은 '누구'와 전용기기인 인공지능 스피커 등을 공개하고 고객·외부 개발자와 함께 인공지능 플랫폼 서비스를 진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누구'는 친구, 연인, 가족, 비서 등 고객이 원하는 누구라도 될 수 있다는 의미로 고객이 전용 기기에 대화하듯 말하면 음성인식 기술과 인공지능 엔진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바를 파악, 수행하는 서비스다.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스마트홈 등과 연동해 조명·제습기·플러그·TV 등 가전기기 제어, 음악 추천 및 자동 재생, 날씨와 일정 등 정보 안내, 스마트폰 위치 찾기 등 다양한 정보와 편의를 제공한다.

특히 한국어 특화 음성 인식 기술은 목소리 톤, 억양, 사투리도 알아들을 수 있어 국내 최고 수준의 음성 인식률을 자랑한다고 SK텔레콤은 밝혔다. 여기에 독자 개발한 자연어 처리 엔진이 적용돼 일상에서 대화하듯 편하게 얘기해도 '누구'의 인공지능이 맥락을 빠르게 파악해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31일 서울 중구 을지로 SK텔레콤 본사 사옥에서 음성인식 기반 인공지능 서비스 '누구(NUGU)' 발표 간담회가 열린 가운데 전용 기기인 인공지능 스피커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SK텔레콤 제공]

 

또 음성인식 기술에 딥 러닝을 접목해 데이터가 쌓일수록 스스로 진화하도록 구성된 만큼 고객의 이용이 많아질수록 서비스가 이해할 수 있는 단어와 문장도 대폭 증가, 음성 인식률도 높아질 전망이다.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 플랫폼의 업그레이드만으로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어 확장성도 높다.

SK텔레콤은 T맵, T전화 등 자사 대표 플랫폼과 같이 이번에 출시한 '누구' 또한 개방과 협업을 통해 대표 플랫폼 사업으로 만들기 위해 인공지능 분야의 스타트업·벤처기업·전문가들과의 상생 협력에 나설 방침이다.

내년 상반기에는 '누구'의 핵심 API를 외부에 공개하고, 'T디벨로퍼스' 프로그램 등 외부 개발자와의 협업 기반을 확대해 연계 서비스 개발을 공개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차후 인터넷 쇼핑, 배달 음식 주문 등 커머스, T맵 연계 실시간 빠른 경로 안내, 간편 지식 검색 등 생활 정보, 인터넷라디오 재생, 뉴스 낭독 등 고객 선호에 맞춘 다양한 기능을 순차적으로 반영해 고도화할 예정이다.

아울러 차량용 사물인터넷(IoT), 신체 부착형 IoT, 휴머노이드 로봇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  '누구' 서비스를 접목해 고객 생활 전반에 걸쳐 전혀 새로운 편의를 제공하는 인공지능 플랫폼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박일환 SK텔레콤 디바이스지원단장은 "과거 키보드에서 마우스로, 이후 터치로 입력방식이 진화하며 우리의 일상이 크게 변해 왔다"며, "'누구'를 시작으로 음성인식과 인공지능이 생활 전반을 획기적으로 바꿔가는 'AI 대중화 시대'를 열어가겠다"고 밝혔다.

fly1225@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