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7천억 투자 인프라 구축·운영...바다운송 늘려 여의도 3배 숲 조성효과도

우리나라가 국제사회에 선언한 2030년 온실가스 감축 목표(배출전망치 대비 37% 감축) 달성을 위한노력이 각 산업분야에서 활발한 가운데, 해양수산부가 추진하는 해양 CCS(탄소포집·저장) 실증사업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4일 해양수산부는 작년 11월 착수한 해양 이산화탄소 포집 저장기술 실증사업을 원활하게 진행중이라고 밝혔다. 

CCS 개념도. [출처=해양수산부]

 

해양지중 저장 지질구조.[출처=해양수산부]

 


◇ 해저에 이산화탄소 저장하는 기술 실증에 7천억원 투자
    해수부 “2030년 온실가스 감축 목표에 실질적 기여할 것”

CCS란 화력발전소 등에서 발생되는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육상 또는 해양 지중에 저장하는 기술로 온실가스 감축의 현실적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다.  

해수부는 해양수송·저장분야를 맡아 2005년부터 해양 CCS 기술개발을 추진해 왔다. 이후 10년 후인 지난해 연구 개발의 마지막 단계이자 실용화의 첫 단계인 '100만톤급 해양CCS 실증사업'을 기획해 상반기부터 예비타당성 조사를 진행했다.

이 사업은 연간 100만톤 규모에 달하는 이산화탄소의 해양을 통한 수송·저장의 가능성을 실제 입증하는 사업으로, 10년 동안 해양 CCS 인프라 구축·운영 등에 총 7225억원이 투자된다. 

해수부는 먼저 이산화탄소(CO₂) 저장 실증사업 후보지로 동해 가스전이 포함된 울릉분지 대륙붕 주변 해역(울산 동방 60㎞)을 선정했다.

동해 울릉분지는 서해, 남해보다 기존 지질·지구물리 탐사 자료가 가장 많아 해양저장소 확보에 유리하다는 판단에서다. 

또 대규모 이산화탄소를 해양 지중으로 안전하게 수송·저장·관리하는 데 필요한 8000톤급 수송 선박, 해저 파이프라인, 해양 플랜트 등의 설계기준 개발을 마쳤다. 

이산화탄소를 해양 지중에 저장할 때 일어날 수 있는 해양환경에 대한 영향과 안전성을 평가 관리하기 위한 '해양 CCS 해양환경평가 지침'도 개발했다. 이와 함께 미국 일리노이 실증사업 연구팀과 합동으로 해양지중에 저장된 이산화탄소의 누출 여부 등을 모니터링하는 기술도 개발 중이다.

해수부 관계자는 “해양 CCS 실증사업이 성공할 경우 2030년 온실가스 감축 목표(배출전망치 대비 37% 감축) 달성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전환 보조금 지원 사업'으로 감축한 연도 별 이산화탄소. [출처=해양수산부]

 


◇ 도로운송을 해송으로 전환 유도...113만톤 이산화탄소 감축
    여의도 3.7배 숲 조성효과 

해수부는 도로보다 이산화탄소 배출이 적은 바다를 통한 운송(해송)을 늘리기 위해 해마다 기업체들과 협약을 맺고 '전환 보조금 지원사업'을 2010년부터 진행해 오고 있다.

이는 도로운송 화물을 해송으로 바꿀 경우에 발생하는 사회적 편익의 일부를 보조금으로 지급함으로써 친환경 운송수단인 연안해운의 수송 분담률을 높이기 위한 사업이다. 

이 사업을 통해 2010년부터 2015년까지 총 832만톤의 화물 운송수단을 해송으로 바꿔 약 113만톤의 이산화탄소 감축을 이끌어냈다.

이는 여의도 면적의 3.7배에 달하는 숲을 조성한 것과 맞먹는 효과다.

해수부는 올해 이 사업과 관련된 예산을 지난해(22억5천만원)보다 11% 증액한 25억원을 편성했다. 

해수부 관계자는 “해운·철도로 운송할 때 도로로 운송하는 것보다 이산화탄소가 적게 나온다”며 “다른 사업에 비해 예산이 많이 편성된 것은 아니지만, 꾸준하게 하고 있고 앞으로 더 확대시킬 예정이기 때문에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이행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bakjunyoung@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