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18~19일 ... 내년부터 전국 조사 계획도

 


산림청(청장 신원섭)은 18~19일 지리산 구상나무 집단고사 현장조사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산림청 담당 공무원, 산림과학원 등 관련 전문가들은 이날 지리산 현장을 찾아 구상나무 고사 현황을 파악하고 대책을 모색한다.

구상나무는 전 세계 유일하게 우리나라에만 자생하는 대표 침엽수로, 현재 지리산·한라산·덕유산 등 백두대간 지역을 중심으로 해발 1000m 이상 고산지대에 분포하고 있다. 

국제적으로 보호가치가 매우 높지만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후변화로 고사가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로 한라산에는 구상나무의 46∼48%가 말라 죽은 것으로 추정되며 설악산에서도 분비나무의 고사가 확인된 바 있다.

특히 지리산은 우리나라 대표 구상나무 자생지로 천왕봉과 반야봉 일대 중심으로 급속한 집단고사가 이뤄지고 있어 대응방안 마련이 시급하다.

이에 산림청은 헬기를 이용한 공중 확인과 육로 현장 확인을 병행해 지리산 구상나무 집단고사 현장조사를 실시할 방침이다.

산림청 관계자는 "내년부터는 드론 등 첨단장비와 기법을 이용해 전국적인 구상나무 고사 현황 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라며 "복원용 묘목 생산, 침엽수들의 자생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생육환경 개선 방법에 관한 연구 등도 추진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quqdas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