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월에 발생했던 아이티 지진 참사 피해 규모가 부풀려졌다는 주장에 대한 논란이 심화되고 있다.

미 국무부 산하 국제개발처(USAID)의 의뢰를 받아 아이티 지진 피해 규모를 조사한 LTL Strategies사(社)는 최근 보고서 초안을 통해 아이티 참사 사망자는 4만6180∼8만4961명 정도로 당초 아이티 정부가 밝힌 25만∼30만 명에 1/4 수준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또 지진으로 집을 잃어 임시 캠프촌에 머물고 있는 이재민수도 당초 알려진 68만명의 5∼10% 수준에 불과하다고 주장했으며, 폐기물도 아이티 당국이 밝힌 2000만 m³의 절반 정도에 그친다고 파악했다.

이런 LTL Strategies사의 조사 내용에 대해 당시 이재민 수를 조사했단 국제이주기구(IOM) 와 유엔인도주의업무조정국(OCHA) 측은 불편한 감정을 드러냈다.

레네드 도일 IOM 대변인은 "우리가 3월에 캠프촌 내 인원을 직접 집계했을 때는 68만명이었다"며 "이재민수가 10만명도 안 된다고 얘기하는 것은 진실을 왜곡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이티에 나와있는 유엔인도주의업무조정국(OCHA)도 LTL Strategies사의 조사방법에 의문을 제기하면서 보고서가 다수 대중을 배제한 결과라 비판했다.

이런 가운데 리처드 가필드 미 컬럼비아대 공공보건학 교수와 스웨덴 카롤린스카 연구소의 재난의학센터 전문가들이 지진당시 포르토 프랭스에 있었던 휴대전화 가입자 180만명의 지진 전·후 위치를 추적해 이를 바탕으로 사망자로 추정하는 작업을 벌인 것으로 전해져 결과가 발표되면 또 한 번 논란이 가열될 것으로 보인다.

권윤 기자 amigo@eco0tv.co.kr


amigo@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