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포커스 뉴스]

 

안철수·천정배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가 4·13 총선 홍보비 파동의 책임을 지기 위해 29일 동반 사퇴했다. 국민의당 공동대표 두 명이 모두 사퇴한 이상 당내 혼란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연 안 대표는 “정치는 책임지는 것”이라며 “이번 일에 관한 정치적 책임은 전적으로 제가 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책임지고 대표직을 내려놓겠습니다”라고 사퇴 의사를 전했다.

이어 “국민의당은 초심을 잃지 않겠다고 간곡하게 말씀드리고 싶다. 그리고 저와 국민의당은 앞으로 더 열심히 주어진 길을 걸어가겠다”고 밝혔다.

옆에 있던 천 대표도 “당무의 최종적인 권한과 책임을 가지고 당직자를 지휘하고 감독할 위치에 있는 공동대표로서 무한책임을 통감합니다”라고 언급했다. 또한 “진실이 드러나는 대로 상응하는 책임을 단호하게 묻고, 유사한 일이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철저한 대책을 마련해서 실행하겠습니다”고 다짐했다.

이들은 이번 국민의당 리베이트 파동에 대해 거듭 사과했다. 안 대표의 리더십으로 4·13 총선에서 예상 밖의 선전으로 확고한 제3당 지위를 구축했던 국민의 당은 재정비까지 대혼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안 대표 사퇴 이후 당이 비대위 체제로 전환할지, 대표 권한 대행체제로 갈 것인지는 최고위에서 재론하기로 했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최고위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현실적으로 안철수 없는 국민의당은 앙꼬 없는 찐빵"이라고 말한 바 있다.

jmd0684@eco-tv.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