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관련 국가 정책 자문 역할을 맡고 있는 국책연구기관인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의 간부가 자신이 친일파라고 말하며 '천황 폐하 만세'를 삼창했다는 사실이 보도되면서 파문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환경TV DB)

 

KEI 측은 진상 조사에 돌입한 상태며, 더불어민주당이 논평을 통해 해당 간부를 즉각 경질하라고 나서면서 사태는 일파만파다.

아시아경제는 23일 "KEI 간부 A씨가 최근 세종시에서 KEI 주최로 열린 환경문제 관련 워크숍에 참석해 참석자들에게 스스로를 친일파라고 밝히고 '천황 폐하 만세'라고 세 번 외친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천황 폐하 만세는 군국주의 시절 일본 군인들이 외쳤던 구호다. 일본 국민들조차 이제는 잘 쓰지 않는 표현이다. 아베 신조 총리가 2013년 4월28일 일본 정부의 '주권 회복의 날' 행사장에서 이 구호를 외치다 국내외로 비판을 받았을 정도다. 

아시아 경제는 "A씨가 참석자들에게 '할아버지가 일제시대에 동양척식주식회사의 고위 임원이었다'고 밝혔다"고도 전했다. 동양척식주식회사는 안중근 의사가 저격한 이토 히로부미가 우리나라의 부를 약탈할 목적으로 창립한 회사다.

해당 보도와 관련해 KEI 측은 "KEI 원장을 단장으로 하는 진상 조사단을 꾸렸다"고 해명하고 나섰다.

KEI는 진위 파악 결과 "당사자 및 관련자에 대한 면담 및 관련 자료 등을 종합 조사한 결과 '천황 폐하 만세' 삼창을 외친 사실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이러한 해명에도 논란은 사그라들지 않는 모양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오후 논평을 통해 "1945년 일제의 압제로부터 해방된 지 70년이 넘은 대한민국에서 국민 세금을 받는 정부기관 인사의 행위로서는 있어서도 안 되고, 있을 수도 없는 일"이라고 평했다.

이어 "일제 강점기에나 들을 수 있었던 군국주의의 망령을 21세기 대한민국 정부기관 인사의 망언을 통해 보게 될 줄은 국민들은 꿈에서도 생각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정부는 A씨를 즉각 문책 경질하라"고 비판했다.

sman321@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