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환경TV> 진행 정순영 아나운서

국정원이 IS 테러 대상으로 지목된 한국인 신상을 공개했지만 정작 당사자는 어떤 연락도 받지 목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국가정보원은 19일 “IS가 국내 미국 공군시설 및 우리 국민을 테러대상으로 지목했다”며 "IS가 전 세계 미국 및 NATO 공군기지 77개의 위치와 21개 국가 민간인의 신상정보를 텔레그램을 통해 유포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IS가 테러 대상으로 지목한 복지단체 직원 여성 김 모씨는 현재 한 사단법인에서 일하고 있으며 소규모 출판사 대표를 맡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러나 김씨는 국정원의 발표가 있은 후 언론사의 취재전화를 받기 전까지 자신의 신원이 노출되었다는 사실을 전혀 모르고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10일 전 발표된 IS 테러대상자 명단을 국정원이 19일 신상정보과 함께 발표했지만 김씨는 취재 전화에 “무슨 말씀이시냐. 현재 아무렇지도 않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전문가들은 IS가 이와 같이 무작위로 전 세계 일반인들의 신상을 해킹해 테러대상자로 지목하는 행위를 수세에 몰려있는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또 한국 등 전 세계 서방국가의 IS 동조 세력들에게 정보수집 능력을 과시하고 테러를 독려하기 위한 일종의 선전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 정부는 IS가 공격을 하겠다고 내놓은 명단에 사람의 이름과 이메일, 주소까지 공개함으로써 IS의 테러행위에 일조하고 있다는 비난을 받고 있습니다.

 

또 신상을 공개하기 전 김 씨에 대해 국정원과 경찰이 신변을 미리 확보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정부차원의 아무런 조치가 없었다는 사실이 이후 수많은 의혹들을 낳고 있습니다.

김씨 가족들은 “정부발표 후 경찰에 전화를 걸어 테러위협에 대해 물었지만 아니라는 답변을 들었으며 그날 저녁 경찰이 딸의 집을 찾아와 문을 열어달라고 했다”고 전했습니다.

국정원은 "경찰에 이틀 전 통보했고, 구체적 신상을 공개한 것은 발표의 신빙성을 높이기 위해서였다"고 해명하고 있습니다.

 

[정순영의 생쇼]는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과 미디어 환경을 바라보는 환경TV의 생각입니다.

binia96@eco-tv.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