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국제 탄소 시장 적극 활용 필요"

지난해 12월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기후변화당사국총회. 출처=포커스뉴스

 


지난해 타결한 파리 기후변화 협약에 따라 지구 온도 상승분을 2도 아래로 낮추기 위해서는 1경3000여조원이라는 천문학적인 비용이 들어간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같은 목표치 달성에는 비용뿐만 아니라 다양한 수단 역시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이같은 전망은 대한상공회의소 지속가능경영원과 블룸버그 뉴에너지 파이낸스(BNEF)가 16일 오후 서울 세종대로 상의회관에서 공동 주최한 '세계 온실가스 감축 전망과 에너지 신산업 트렌드 세미나'에 참석한 전문가들의 입에서 나왔다.

리처드 채터튼 BNEF 본부장은 "2040년엔 전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이 2015년보다 5% 증가할 전망이다"라며 "2030년까지 온실가스 감축을 약속한 190개 나라가 감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11조4000억달러(약 1경3377조9000억원)가 투입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비용 문제와 함께 한국이 국제사회에 제시한 목표치에 대해서도 말문을 이었다. 한국은 지난해 6월 2030년까지 배출전망치(BAU) 대비 37%의 이산화탄소를 감축하겠다고 국제사회에 공언했다.

채터튼 본부장은 "한국의 온실가스 감축 목표는 190개 나라 가운데 가장 의욕적인 수준"이라며 "다만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달성하려면 국제 탄소 시장을 활용해 체계적으로 준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채터튼 본부장의 이같은 조언은 국내에서도 시행 중인 배출권 거래제와 같은 이산화탄소 거래 시장 활용이 필수적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 특히 국제사회와의 공조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토론자로 나온 안윤기 포스코 경영연구원 상무는 "신기후체제에서 온실가스 감축 문제를 기회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역량을 고려한 에너지 신산업 육성 전략이 필요하다"며 "우리의 기술과 산업이 국제 탄소 시장과 연계될 수 있도록 국제 협상을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노재성 대한상의 지속가능경영원 실장은 "우리 기업들은 배출권 거래제가 시작되기 이전부터 자발적 협약, 목표 관리제 등 정부정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온실가스를 감축해 왔다"며 "온실가스 감축 문제를 우리 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신성장동력 확보의 기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온실가스 감축 정책이 추진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기후변화당사국총회(COP21)에서 국가별 기조 발언을 통해 한국의 감축 방식으로 청정에너지 R&D 투자를 2배 늘리고 에너지 신산업을 육성하겠다고 밝힌바 있다.

bakjunyoung@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