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롯데월드

 


14일 검찰이 롯데건설과 롯데상사 등 롯데그룹 계열사 10여곳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에 나섰다. 앞서 지난 10일엔 신동빈 회장의 자택을 비롯한 롯데그룹 본사 26층 집무실과 신격호 총괄회장의 집무실 등 17곳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 이제 검찰의 롯데수사는 신 회장을 비롯한 오너일가의 비자금 조성과 계열사간 횡령·배임 이외에도 제2롯데월드와 관련된 각종 로비의혹에까지 확대되는 분위기다. 

검찰과 법조계, 관련업계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와 첨단범죄수사1부는 서울 롯데건설 본사와 롯데케미칼, 롯데알미늄, 롯데상사, 코리아세븐 등 계열사 10여곳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검찰은 이들 계열사 간 자산 및 부동산 거래과정에서 횡령 등 의혹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선 특히 이번 추가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된 롯데건설에 주목하고 있다. 전날 일부 언론에선 제2롯데월드 인허가 과정에서 롯데그룹이 예비역 공군 장성에게 거액을 전달한 정황을 보도하기도 했다. 롯데건설이 2008년께 공군참모차장 출신인 A씨가 회장으로 있던 전투기 정비업체에 12억원을 제공한 정황을 포착했다는 내용이었다. 해당 업체는 서울공항 활주로 각도를 변경하는 공사와 관련해 롯데 측과 수십억원대 용역계약을 맺은 것으로 알려졌다.

제2롯데월드 건설은 2000년대 이전부터 추진됐었지만, 서울공항 탓에 군의 반대에 부딪쳐 번번히 무산되다가 이명박 정부이후 서울공항의 동편 활주로 각도를 3도 변경하고 롯데가 관련 비용을 부담하기로 하면서 전격 성사됐다. 당시 군이 입장을 바꾼 이유를 놓고도 업계에선 롯데 측의 정·관계 로비설이 끊이지 않았고, 이번 롯데그룹의 수사가 전방위적으로 시작되면서 다시금 주목받고 있는 상황이다. 

다만 검찰은 아직까지는 제2롯데월드 인허가와 관련된 정치권 로비의혹은 수사대상이 아니라며 선을 긋고 있지만, 이번 롯데그룹의 비자금 의혹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군관련 업체에 로비를 벌인 정황을 포착했기 때문에 정치권 로비의혹에 있어서도 수사에 상당한 부담을 느낄 것으로 보인다. 

한편, 검찰 안팎에선 롯데그룹의 횡령·배임 규모가 3000억 원대, 비자금은 수백억 원대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에 롯데그룹과 계열사 실무진들은 지난 주말부터 줄줄이 소환돼 조사를 받고 있는 상황이다. 검찰은 롯데그룹이 계열사 간 거래를 통해 비자금을 조성했고, 그 과정에 정책본부가 깊이 관여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신동주 전 부회장도 "일본 롯데홀딩스 이사회에서 긴급 협의가 필요하다"며 다시금 신동빈 부회장에 대한 반격을 준비하고 있는 모양새다. 설상가상으로 제 2롯데월드의 완공을 목전에 두고 총책임자인 노병용 롯데물산 대표도 가습기살균제 사태와 관련된 업무상 과실치사·상 등의 혐의로 전격 구속됐다.

ciu017@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