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1차관 "일본이 관여할 문제 아니다"

25일 무토 마사토시(武藤正敏) 주한 일본대사가 독도에 대규모 방파제 및 수중관람실 등 관광시설을 설치한다는 발표와 관련, 정부에 사실 관계 확인을 요청해 논란이 일고 있다.

무토 대사는 서울 도렴동 외교통상부(외통부) 청사에서 박석환 외교부 1차관을 만난 자리에서 "독도에 시설 설치를 한다는 게 사실일 경우 이 안을 진행해서는 안된다"고 주문한 것으로 외교부 관계자가 전했다.

박 차관은 "독도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우리 영토이기에 일 정부가 간섭할 일이 아니다"라며 "최종적으로 결정된 사항은 없다"고 답했다.

또한 무토 대사는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군대 위안부 강제동원 문제에 대한 사과를 요구하는 시위를 해온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가 다음 달 14일 일본 대사관 앞에 평화비를 설립키로 한 것에 대해 "한국 정부가 나서 평화비를 세우지 않도록 했으면 한다"고 촉구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외교부가 말리기 쉬운 사안이 아니다"라며 "일본이 대국의 입장에서 결단을 내려야 할 것"이라 응답했다.

국토해양부는 '독도 방파제 및 기타 시설 기본계획'을 확정하고 시공에 필요한 '실시설계' 담당 업체를 선정하기 위한 입찰을 진행하고 있다고 지닌 24일 밝혔다.

계획 상으로는 2013년에 착공해 2016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4천억의 정부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다.

신준섭 기자 sman321@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