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 무더위와 웰빙 바람을 타고 식초 수요가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초는 B.C 5000년 전에 사용한 기록이 있을 정도로 인류역사와 함께 해온 인류 최초의 조미료 중 하나로 현대에서는 다방면에서 활용되고 있다. 특히 피로회복, 다이어트 등 일상생활에 다양하게 활용되면서 그 효능을 재조명받고 있다.

한 전문가는 "식초는 조미료를 넘어 세척제, 섬유유연제로 활용되는 등 그 쓰임새가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며 "특히 일상생활에서 도마, 행주 등 주방기구 살균과 장난감, 과일 세척, 빨래 등에 세제를 쓰지 않고 살균을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식초시장규모는 1400억원, 이중 가정내 다용도 활용이 가능한 조미식초시장은 800억원대에 이를 전망이다. 

출처=오뚜기

 


국내 식초시장은 1970년대 들어 오뚜기, 롯데삼강 등이 양조식초를 생산하면서부터 급속도로 성장했다. 특히, 오뚜기는 1977년 식초사업을 시작한 이후 사과식초뿐만 아니라 현미식초, 화이트식초 등 소재를 다양화해 식초를 대중화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오뚜기 관계자는 "조미료 이상으로 선전하고 있는 식초가 웰빙트렌드 및 다양한 쓰임새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며"식초 소재 다양화 및 국민 건강 증진을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인 개발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hypark@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