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청, 서울 광진구 어린이대공원 등 수도권 5곳에 미세먼지 신호등 설치

수도권 지역 어린이들을 위한 '미세먼지 신호등'이 시범 설치된다. 이는 미세먼지 상황이 보통 이하면 '녹색', 나쁨 상태이거나 매우 나쁨 상태이면 각각 '주황색'과 '빨강색' 신호등이 들어오는 식으로 상황을 알리는 장치다.

수도권대기환경청은 학교 앞 등 어린이들이 미세먼지 상황을 손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미세먼지 신호등을 수도권 5곳에 시범 설치해 운영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에 미세먼지 신호등이 시범 설치되는 곳은 ▲서울 광진구 어린이대공원 ▲서울 도성초교 ▲동두천 신천초교 ▲인천 하늘초교 및 석남초교 등이다.

미세먼지 신호등(왼쪽)과 미세먼지 농도 별 색상(오른쪽). 출처=수도권대기환경청

 



어린이대공원을 제외한 4곳의 초등학교는 학교 주변 등굣길 횡단 보도 인근에 미세먼지 신호등을 설치한다. 대기 중 미세먼지 농도가 80㎍/㎥ 이하면 초록색, 81∼150㎍/㎥는 노랑색, 151㎍/㎥ 이상이면 빨강색으로 변한다.

설치된 미세먼지 신호등은 설치 지점 에서 가장 가까운 측정소의 미세먼지 측정 결과를 실시간으로 전송받게 된다. 

이를 통해 오가는 어린이들이 실시간 미세먼지 상황을 색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게 목표다. 주황색 이상이면 마스크를 착용하면 된다.

송형근 수도권대기청장은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지면 마스크 착용, 외출 자제 등 적극적인 건강보호활동이 필수"라고 강조했다.

한편 수도권대기청은 한국쓰리엠과 함께 수도권 주요 역사에 마스크 자동 판매기를 운영 중이다. 출·퇴근길 시민들이 손쉽게 보건용 마스크를 구입할 수 있도록 마련한 장치다.

sman321@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