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즈 신속 검사법 도입 서울시, 정부와 함께 에이즈 환자 구제 나서

에이즈에 걸린 여성과 시골 노총각의 사랑 이야기를 다룬 영화 '너는 내 운명'. 출처='너는 내 운명' 스틸

 


배우 황정민의 이름을 널리 알린 영화가 있다. 2005년 개봉한 '너는 내 운명'이다. "스태프들이 잘 차려놓은 밥상에 숟가락만 얹었을 뿐"이라는 수상 소감이 더 유명한 이 영화에서 그는 동네 다방에서 일하는 레지 은하(전도연 분)를 사랑하는 시골 노총각 김석중 역을 맡아 열연했다. 

극 속에서 그는 은하와 열렬한 사랑을 나눈다. 그도 잠시, 강석중은 은하가 AIDS(에이즈)에 걸린 사실을 알고 눈물을 쏟는다. 

에이즈는 면역결핍 바이러스인 에이즈 바이러스(HIV)에 감염돼 면역기능이 저하되는 질환이다. 우리말로 '후천성 면역결핍증'이라 불리는 이 병은 다른 세균에 감염될 경우 합병증으로 사망에 이를 수 있다. 

'너는 내 운명'의 두 주인공인 석중과 은하처럼 에이즈로 인해 고통받는 이들을 위해 서울시와 정부가 나섰다. 

에이즈에 걸린 환자를 진료하는 의사. 출처=유튜브

 


서울시는 지난해 25개 자치구 보건소에 도입한 'HIV 신속 검사법'으로 감염 사실이 확인되면 정부와 서울시가 에이즈 관련 진료비를 절반씩 분담, 전액 지원한다고 18일 밝혔다. 

이 검사법은 혈액 한 방울만으로 20분이면 에이즈 감염 여부를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서울 시내 보건소 어디에서든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이름·주민등록번호·주소 등 인적사항을 밝히지 않아도 되는 '익명 검사'로 신분 노출에 대한 불안 없이 누구나 검사받을 수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에이즈 감염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확산을 차단하고 시민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검사 활성화를 통한 조기발견이 중요하다"며 "감염이 걱정된다면 망설이지 말고 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질병관리본부의 HIV/에이즈 신고현황에 따르면 내국인 HIV 누적 감염인 수는 2014년 기준 1만 1,504명이며, 매년 900명 내외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 가운데 에이즈 환자는 서울시에 약 36%가 거주하고 있다. 

bakjunyoung@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