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가스공사 이승훈 사장(오른쪽)과 인니 PDPDE사 야니아쉬 하산 사장(왼쪽)이 양해각서 교환후 악수하고 있다. 출처=가스공사

 


한국가스공사는 '남 수마트라' 주 정부기업인 'PDPDE사'와 6억 달러(한화 약 7,059억 원) 규모의 363km 가스 배관사업 추진 관련 MOU를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MOU는 조코 위도도(Joko Widodo) 인도네시아 대통령 국빈 방한 중인 이날 서울 롯데호텔에서 진행됐다.

공사 측은 "이번 MOU로 남 수마트라주(245km) 및 발리주(118km)에 가스배관을 건설한 후 30년간 운영 및 유지보수하게 됐다"며 "남 수마트라주는 2018년 하계 아시안게임 개최에 맞춰 탄중 아피아피(Tanjung Api-Api) 지역에 약 6백만 평 규모의 경제특구지역 개발을 추진하고 있고, 이를 위해 가스공급망 건설 등 에너지인프라 구축이 필수적인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사업 타당성 조사를 우선적으로 시행한 후 결과에 따라 사업 추진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며 "민간 건설사 및 기자재 업체, 은행 등 국내기업과의 동반진출을 통해 일자리 창출 및 동반성장 정책에 부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장진석 공사 공급본부장은 "이번 MOU가 공사의 천연가스 하류사업 확장에 긍정적인 신호탄이 될 것"이라며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공사는 향후 LNG 터미널사업, 액화플랜트 사업 및 DME 사업 등 인도네시아 가스 인프라 사업 선점은 물론 국내 관련 기업이 인도네시아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hypark@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