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1일, 흡연 구역 설치 기준 토론 벌여

서울시는 국내 최초 실외 흡연구역 기준을 마련하기로 했다고 12일 밝혔다. 출처=Pixabay

 


서울시가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실외 흡연구역 기준을 마련하기로 한 가운데 SNS에서는 흡연 구역을 늘려야 한다는 주장과 금연구역을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이 팽팽하다. 

이와 관련 서울시는 12일 "시민과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연내 실외 흡연구역 기준을 정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건물 출입구로부터 10m 밖에 흡연구역을 세울 수 있다는 등 규정에 맞게 설치 장소와 규모, 유형을 지침으로 만들 방침이다. 

예를 들면 흡연구역 내 한쪽 면에만 벽을 세워 환기를 쉽게 하고, 압력에 의해 담배 연기가 잘 빠져나갈 수 있도록 교차형 지붕을 설치하는 등의 조치를 펼칠 계획이라고 서울시는 설명했다. 

서울시가 실외 흡연구역 기준을 마련한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트위터 등 SNS에서는 흡연자와 비흡연자 간 의견 충돌이 빚어졌다. 

SNS서 벌어지는 흡연자와 비흡연자 간 이해 충돌. 출처=트위터

 


흡연자들은 "흡연구역을 지정하게 하라. 길거리는 당연 금연 구역으로", "담배 피우는 게 잘못은 아니잖아!", "담배 피우지 말라고만 하지 흡연구역을 효율적으로 늘릴 생각은 안 하네" 등의 반응을 드러냈다. 

반면 비흡연자들은 "일부 지역만 흡연구역으로 해놔야지 담배 냄새 정말 맡기 힘들어요", "간접흡연 너무 싫다", "흡연권도 중요한데, 우리 호흡기도 중요합니다. 제발 금연합시다"등의 글을 남겼다. 

서울시는 이런 충돌을 막기 위해 오는 21일 중구 예장동에 위차한 문학의집에서 대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대토론회에는 시민과 시민단체, 전문과, 변호사 등 130여 명이 참석한다. 또한 흡연자와 비흡연자 그리고 흡연 경험이 있는 사람들도 초청돼 공감대 형성을 위한 토론이 진행된다. 

서울시 관계자는 "당초에는 일정 수준 지침을 마련한 뒤 토론에 부치려다가 방향을 틀어 결론을 열어둔 상태로 의견을 듣기로 했다"고 말했다.

한편 우리나라에는 아직 흡연구역 지침이 없다. 서울시는 앞서 보건복지부에 지침을 만들어달라고 의뢰했으나 복지부는 국민건강증진법에 따라 지자체에 권한이 있다고 해석한 바 있다. 

bakjunyoung@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