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는 기존 국내 어도의 생태적 기능 및 규모를 획기적으로 개선시킨 국내 최대 규모의 자연하천형 어도를 금강 금남보에 처음으로 완공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완공된 어도는 폭 4~40m, 길이 355m, 경사도 1:122의 자연하천형으로 설계, 시공했으며, 금년 6월 말까지 완공되는 금남보(금강) 가동과 같이 운영할 계획이다.

자연 하천형 어도의 설계와 시공 시 환경청 등 관계기관 협의와 생태전문가 자문을 거쳐 어류, 저서동물 등 다양한 수중생물이 자연적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생물 은신처, 서식공간을 조성하는 등 생태환경적인 측면을 우선적으로 고려했다.

한편, 4대강에 설치 중에 있는 환경 친화적인 어도 33개 대부분이 금년 6월말 까지 완료될 예정이며, 어도 곳곳에 수중생물의 은신처, 소하중도, 여울 등을 조성해 어류 관찰대, 생태학습원에서 어도를 이용하는 수중생물을 직접 보고 느끼고 관찰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국토해양부는 “4대강 보가 완공되는 금년 6월 이후에는 지역사회의 역사․문화를 형상화한 4대강 보의 뛰어난 경관을 배경으로, 인접한 수변생태공원․습지공원에서 여유 있는 휴식을 취하고, 4대강 어도에서 수중생물을 체험하고 즐기는 어린이와 학생, 그리고 지역주민들을 보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정순영 기자 binia@eco-tv.co.kr


binia@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