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국회 구성이후 최우선 과제로 논의"...정의당,"청문회 개최" 주장

정진석(왼쪽부터)새누리당 ·우상호 더민주·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 강상구 정의당 대변인. 출처=새누리당 홈페이지·우상호·박지원·강상구 페이스북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이 국민적 공분을 사고 있는 가습기 살균제 피해 사건을 최우선 논의 과제로 정하고, 조속히 대책을 마련하자는 데 뜻을 모았다.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취임 후 5일 만인 지난 8일 열린 당정협의에서 "검찰은 성역 없이 수사해 한 점 의혹 없이 진상을 밝혀야 한다"며 "환경부 등 정부당국은 선진국에서는 유해성 문제로 판매 허가가 나지 않은 제품이 우리나라에서는 제조·시판될 수 있었는지 철저히 조사해 진솔하게 보고해 달라"고 말했다.

정 대표는 이어 "시중에 유통 중인 위생용품·의약품의 화학적 유해성을 전면 재조사 해달라"며 "보건복지부 등 관계 부처는 검찰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자체 조사·감사를 실시해 달라"고 강조했다. 

정 대표가 진상 규명을 위한 검찰 수사에도 관련 부처들이 협조해야 한다면서 국회 청문회를 열겠다고 강조하자 더민주와 국민의당, 정의당도 9일 본격적인 대응에 나섰다. 

이날 우상호 더민주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국회 차원의 특위가 만들어진다고 해도 19대 국회가 마무리되면 자연스럽게 해산된다"며 "20대 국회 구성 이후 최우선 과제로 정한 뒤 국회 차원에서 본격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같은 날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도 당 최고위원회에 참석해 “가습기 살균제 피해와 관련해 새누리당이 모든 조치를 다하겠다고 한 건 만시지탄이나 환영한다”라며 “국회에서 할 수 있는 모든 걸 동원하겠다”고 약속했다.  

강상구 정의당 대변인도 가세했다. 그는 논평을 통해 “(가습기 살균제 피해 사건) 진상규명 및 피해보상 관련 특별법은 지난 3년 동안 여당에 외면받았다. 피해 가족들의 싸움이 그토록 길고 힘들었던 이유는 정부·여당의 무관심과 무책임 때문이다”며 “신속하게 청문회를 열어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가 진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가습기 살균제 피해 사건과 관련해 여야가 청문회를 추진하는 등의 움직임을 보이는 가운데 오는 11일엔 국회 환경노동위원회가 소집돼 정부로부터 긴급 현안 보고를 받을 예정이다. 

bakjunyoung@eco-tv.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