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가습기살균제 피해와 관련해 진료가 가능한 의료 기관을 늘릴 방침이다. 현재는 지난해 4월 환경보건센터로 지정된 서울아산병원이 유일한 진료 기관이다.

28일 환경부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진료 기관을 늘리기 위한 협의가 진행 중이다.

이 관계자는 "가습기살균제와 관련해 X-레이 촬영 등 진료를 할 수 있는 기관을 늘리는 쪽으로 협의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협의를 통해 진료 기관이 늘어나더라도 피해 판정은 현행대로 서울아산병원이 총괄하게 된다.

환경부 관계자는 "가습기살균제 피해의 경우 피해 판정을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진료해 온 기관에서만 가능하다"며 그 이유를 설명했다.

가습기살균제 피해자와 최근 피해 보상을 발표한 홈플러스의 PB 가습기살균제 제품. (출처=환경보건시민센터)

 

한편 지난 4일까지 가습기살균제로 인한 피해자는 모두 1,528명으로 집계된 상태다.

정부의 1·2차 피해자 조사 당시 신청한 530명과 현재 조사가 진행 중인 3차 피해자 조사에 신청한 752명, 여기에 지난 4일까지 환경보건시민센터로 접수된 246명 등이다.

피해자가 늘고 검찰의 가해 기업 조사가 활기를 띄자 환경부는 당초 지난해 말까지 마무리하려던 가습기피해자 조사 방침을 바꿔 추가로 접수하겠다고 지난 22일 발표했다. 이와 함께 3차 접수자들에 대한 피해 판정도 2017년까지 완료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sman321@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