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과 경기도 아침 최저기온이 영하권으로 떨어지는 등 전국이 초겨울 날씨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추위는 22일께 풀릴 것으로 보인다.

중국 중부지방에 있는 차가운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서울·경기도와 그 밖의 중부 내륙 및 남부 내륙 지방의 아침 기온이 전날보다 4~7도 떨어진 영하를 기록했다.

20일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영하 2.2도, 인천 영하 0.6도, 수원 영하 0.8도, 춘천 영하 1.5도, 충주 영하 0.2도를 보였다.

바람의 영향으로 체감 온도는 2~5도 더 낮았다.

서울과 인천에서는 올해 들어 첫 얼음이 관측됐다.

첫 얼음 시기는 서울의 경우평년보다는 21일, 지난해보다는 25일이 각각 늦었다고 기상청은 설명했다.

기상청은 전국 대부분 지방의 낮기온도 전날 낮보다 10도 이상 큰 폭으로 떨어지겠다며 건강 관리와 시설물 관리, 산불 등 화재예방에 각별히 유의해줄 것도 당부했다.

밤부터는 바람이 점차 약해지겠으나 야간 복사냉각으로 기온이 더욱 떨어져 21일 아침에는 남해안을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방이 영하의 기온을 보이겠다.

충청 이남 서해안지방과 제주도는 20일 오후부터 21일 새벽 사이에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거나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고, 제주 산간지방에는 눈이 조금 쌓이는 곳이 있겠다.

기상청 관계자는 "이번 추위는 모레쯤 평년 기온을 되찾으면서 점차 풀릴 것으로 전망한다. 체감온도가 더 낮은 만큼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순영 기자 binia@eco-tv.co.kr

binia@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