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석우 신임 지식경제부 장관은 17일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혁신적인 자세를 가져야 무역 1조 달러를 넘어 2조 달러로 도약할 수 있다"며 '무역 1조 달러 행정, 2조 달러 정책'을 모토로 내걸었다.

홍 장관은 "내달 역사상 9번째로 무역 1조 달러를 달성하게 될 우리나라가 매우 자랑스럽지만 1조 달러라는 긴 숫자를 바라보니 어깨가 무거워짐을 동시에 느낀다"며 이같이 밝혔다.

홍 장관은 "'무역 1조 달러 행정, 2조 달러 정책'은 1조 달러를 달성한 나라의 공무원다운 행정을 하고 2조 달러를 빨리 달성할 수 있는 큰 틀의 정책을 하자는 것"이 라며 "이를 위해 서민과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애정, 기업경쟁력을 위한 긴 안목의 방향제시를 중요한 철학으로 삼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는 '무역 2조 달러'를 조속히 달성하기 위해서는 "정책의 발표도 중요하지만 이미 발표한 정책을 확실히 마무리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며 "이번 정부 들어 지경부가 발표한 정책을 다 찾아 어떤 위치에 있는지 점검하고 미봉책으로 봉합해 놓은 것도 확실히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무역 1조 달러 행정'을 위해서는 부내는 물론, 국민, 기업, 타부처 등과 소통을 철저히 해야 하고, 과거 업무방식을 그대로 따르는 집단적 타성을 발본색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준섭 기자 sman321@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