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세계물의날 홈페이지

 


3월 22일은 UN이 지정한 ‘세계 물의 날’이다. ‘세계 물의 날’은 물의 소중함을 알리고 물 문제 해결에 전세계의 동참을 호소하기 위해 유엔(UN)이 1992년 지정해 선포한 날이다. 우리나라는 1995년부터 정부 차원의 기념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유엔이 정한 ‘2016 세계 물의 날’ 주제는 ‘물과 일자리’다. 세계적으로 물 산업이 성장하는 시기에 물이 가진 경제적 가치의 중요성을 상징적으로 담고 있다.

‘세계 물의 날’을 맞이해 국내 최대 물산업 박람회인 ’2016 워터코리아 행사‘와 연계해 22일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된다. 기념식에는 황교안 국무총리, 윤성규 환경부 장관, 최정호 국토교통부 제2차관, 서병수 부산광역시장을 비롯해 시민단체, 기업, 학계 관계자 등 2,500여 명이 참석한다.

충북 진천에선 공무원, 물 절약 협약단체 및 유관단체 회원 등 150여명이 참여해 어깨띠를 착용하고 이날 진천읍 시가지 일원에서 가두 캠페인을 전개했다. 참여자들은 물의 소중함과 생활 속의 물 절약 실천 확산을 위해 거리를 행진하며 행인들에게 물 절약 홍보 팸플릿과 절수기 등을 배부했다.

전북 진안군 K-water 용담댐관리단은 물의 소중함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지역주민 및 학생들과 함께 하는 제4회 ‘Water Movie Festival’를 개최한다. ‘Water Movie Festival’은 국내외 물·환경관련 영화를 무료로 상영하는 행사다.

충북 옥천에선 새봄맞이 국토대청결 운동을 시가지와 이원면 상수원 보호구역 일원에서 실시했다. 주민, 공무원 등 200여명이 참여해 겨우내 곳곳에 쌓인 쓰레기를 수거하고, 쓰레기 무단투기 금지 및 행락지 쓰레기 되가져가기 캠페인도 함께 했다.

제주도에선 ‘제주 물사랑 홍보관’야외마당에서 기념식을 개최하고 물관리 유공자표창, 공모전 입상자 표창, 어린이 대상 물관련 레크레이션 진행 등의 행사를 개최한다.

jmd0684@eco-tv.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