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주 기온이 뚝 떨어지면서 초겨울 날씨가 전망되고 있다. 날씨가 쌀쌀해지는 가운데 동절기 대비한 차량관리가 필요한 시점이다.

먼저 겨울철 시동걸기 대비 배터리를 점검해야 한다. 영하의 겨울철에는 배터리 방전이 되기 쉽다. 배터리 충전 상태를 점검해보고 2~3년 이상 됐거나 주행거리가 5만km 이상이라면 교체 주는 것이 좋다. 배터리를 헝겊이나 천 등으로 덮어두면 보온효과로 인해 배터리 방전을 어느정도 예방할 수 있다.

냉각장치 부동액 점도 점검할 필요가 있다.

여름철 엔진 과열 방지를 위해 냉각수 물을 보충하기 때문에 겨울을 대비하기 위해 농도를 점검해야 한다.

부동액 비율이 너무 맞은 상태에서 냉각수가 얼면 엔진과 라디에이터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냉각수 양, 상태, 농도를 점검해 녹색이 아닐 경우, 부동액과 물을 반반 비율로 혼합해둔다.

폭설 대비 와이퍼를 교체하고 워셔액도 보충해 놓아야 한다.

겨울철은 오히려 여름보다 워셔액을 많이 사용하게 되는 계절이므로 결빙 방지를 위한 겨울철용 워셔액을 미리 보충해두는 게 좋다.

또 폭설 운전을 대비하기 위해 와이퍼 블레이드가 찢어지고 낡은 곳이 없는 지 확인 후 새걸로 교체해준다. 겨울에는 통합형 와이퍼가 수명도 길고 잘 결빙되지 않아 좋고, 가급적 주차시 와이퍼를 세워두는 게 동결 방지에 효과적이다.

빙판길 대비 타이어 컨디션 체크는 필수다.

겨울에는 타이어 공기압이 낮아지므로 타이어 공기압을 점검해 낮춰주거나 마모가 심한 타이어는 반드시 교체해 빙판길 사고를 대비한다. 4계절용 타이어가 아니라면 스노우 타이어로 교체해주는 것이 좋으며 다설지역 운전자들은 스노우체인을 미리 준비해두고 사용방법도 미리 숙지한다.

기온변화로 인한 차체 도장 손상을 막기 위해서 세차후 왁스칠을 해주면 좋다. 히터 바람이 따뜻하지 않거나 예열시간이 길 경우에는 정비소에 들러 점검을 받는다.

중고차 전문업체 카피알 마케팅 담당자는 "LPG 차량과 겨울철 많이 애용하는 디젤 차량들은 한파에 특히 약해 시동이 안걸리는 경우가 생기기 쉬우므로 가급적 연료를 가득 채워 연료탱크 안에 수분이 고이지 않도록 해주는 게 좋으며, 디젤 주유시 겨울철 연료를 사용할 것"을 권했다.

정지성 기자 jjangjjs0322@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