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리운전 시장에 스마트폰 대표 앱 회사인 카카오가 진출했다.

카카오는 대리운전 호출 서비스 '카카오 드라이버'의 기사용 안드로이드 앱을 출시하고 기사회원 등록 접수를 시작한다고 7일 밝혔다.

출처=카카오

 


카카오는 '서비스 종사자가 첫번째 고객'이라는 카카오 드라이버 정책으로 기존 대리운전 업계의 부당한 비용 부담과 불합리한 관행을 대폭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카카오는 대리운전 수수료를 전국 20%로 통일하고 이외 어떤 비용도 청구하지 않는다는 방침이다. 추가로 업계 최고 수준의 보상한도를 가진 보험 상품을 제공하고 보험료까지 부담한다.

그동안 대리운전기사들은 운행요금의 20~40% 수준의 수수료를 대리운전업체에 납부할 뿐아니라 연평균 백만원 이상의 보험료와 월 4~5만원 가량의 대리운전 프로그램 사용료를 별도로 부담해 왔다. 

이에 대리운전기사단체는 카카오의 대리운전 서비스 진입에 환영의 뜻을 밝혔다.

전국대리운전노동조합은 "대리운전기사의 처우개선은 더 나은 고객 서비스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며 "합리적인 정책이 대리운전업계 전반으로 확산될 수 있기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카카오는 올 상반기 내에 카카오드라이버 승객용 앱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구체적인 앱 서비스 사항은 개발 및 정책 수립 과정을 거쳐 앱 출시 시점에 공개할 예정이다.

hypark@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