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환경청 '5대호' 지역 책임자 경질

미국 미시간 주 디트로이트 인근 도시의 '납 수돗물 사태' 논란이 연일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미국 환경청(EPA) 오대호 지역 책임자가 경질된 것으로 전해졌다.

21일(현지시간) ABC방송 등 미국 주요언론에 따르면 EPA가 오대호 지역 제5권역 총괄 책임자인 수전 헤드먼을 다음 달 1일 자로 해임한다고 발표했다.

EPA 제5권역은 미네소타·위스콘신·일리노이·미시간·오하이오 등 오대호 인접 6개 주를 담당한다.

헤드먼은 미시간 주 플린트 시의 수돗물 사태에 적절히 대처하지 못한 책임으로 사퇴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출처=Pixabay

 


플린트 시는 디트로이트 시의 수도에서 물을 공급받다가 재작년 비용 절감을 위해 플린트 강으로 수원지를 바꿨다. 이는 새로운 수원지 휴런 호수로 연결하는 파이프라인을 완공하기 전 취해진 임시 조치였다.

하지만 플린트 강물이 기존 디트로이트 수돗물보다 부식성이 강해 수도관 납땜 부위가 부식되면서 '납 수돗물'이 흘러나오게 됐다.

지역 주민들이 계속해서 물맛과 냄새가 이상하다고 불만을 터뜨렸고 어린아이들의 혈중 납 수치가 급증했다는 조사 결과도 나왔다.

또 현지 제너럴모터스 공장은 지난 2014년 10월 설비부식이 염려된다며 수돗물 사용을 중단하기도 했다.

시민들에게 18개월간 '납 수돗물'이 공급됐지만 "괜찮다"며 주민을 안심시키던 주 정부는 결국 비상사태를 선언했고 플린트를 재난지역으로 선포했다.

이에 대해 헤드먼은 지난주 디트로이트 언론에서 플린트시가 지난 2014년 4월 예산 절감을 이유로 수원지를 플린트 강으로 바꾼 후 수도관 부식이 생겼다는 사실을 지난해 4월에야 알게 됐다고 말했다.

하지만 헤드먼은 미시간 주 정부 관리들에게 대처하라고 지시했을 뿐, 주민들에게 알리지 않았고 연방에서도 필요한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무런 대책 없이 납 수돗물이 흘러나오는 사이, 플린트 시 어린이들의 혈중 납 수치가 2배 가까이 증가하는 등 주민들의 피해는 계속 속출했다.

한편 이번 플린트시 납 수돗물 사태는 인종차별과 빈부 격차 문제로 번지고 있다.

납 수돗물을 마시고 사용해 온 지역은 흑인들이 주로 거주하는 빈민촌이어서, 미국 민주당 경선 주자들이 인종차별·빈부 격차 문제로 연일 비판하는 등 대선 정국 쟁점으로 떠올랐다.

민주당 유력 경선 주자들은 지난 19일 TV 토론회에 나와 릭 스나이더 주지사의 사임을 요구했다. 

또 클린턴 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는  "부자 동네 백인들이 오염된 수돗물을 마시고 사용했다면 바로 대책이 나왔을 것"이라며 "흑인과 빈민인 플린트 시 주민은 무시 당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지 언론들은 플린트가 대표적인 흑인 빈민 지역이라는 것을 고려해 민주당 경선 주자들이 흑인들의 표심을 잡기 위해 적극적으로 관련 논란을 이슈화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hypark@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