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시장 선도를 위한 통신-IT 융합 전략 발표...첫 단계로 스마트 스페이스 전문회사 ‘kcss’ 설립 협약 체결

 

KT(회장 이석채)와 시스코(회장 John Chambers)는 8일 서울시 종로구 세종로 올레 스퀘어에서 글로벌 시장 선도를 위한 통신-IT 융합 전략을 발표하고, 첫 단계로 스마트 스페이스 사업 전문회사 ‘KCSS(kc smart service’설립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다.

양사가 발표한 통신-IT 융합은 KT의 통신 인프라 및 ICT 플랫폼 구축, 운영 노하우와 시스코가 보유하고 있는 IT 솔루션, 장비 역량을 결합하는 전략적 제휴 프로젝트다.

주요 협력분야는 ▲스마트 스페이스 전문회사 kcss 설립 ▲글로벌 B2B(기업 간 거래) 및 클라우드 컴퓨팅 사업 분야 협력 이다.

kcss(kc smart service)’는 KT와 시스코의 ICT 기술 및 마케팅 역량을 바탕으로 글로벌 스마트 스페이스 시장 개척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총괄 경영은 KT가 맡고, 국내에 본사를 둔채 사업 진행상황에 따라 각 사이트별로 현지 거점을 운영한다.

양사 세부 협의가 끝나는 대로 내년 1월 중 본격적인 사업을 시작할 예정이다.

초기 자본금은 3천만 달러 규모며, 이 밖에도 사업기회, 기술이전, 인력배치 등을 KT로부터 제공받아 총 6천만 달러 이상의 기업가치를 보유할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kcss는 우선 중국과 일본, 동남아 등 아시아태평양 14개국을 주요 타깃으로 스마트 시티·빌딩·테넌트 등에 주력할 방침이다.

스마트 시티는 도시 전반에 대한 정보통신 인프라 확충과 통합관제센터 구축하고 교통, 안전, 전력, 소방, 시설물관리를 ICT 기술로 운영, 제어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스마트 빌딩은 건물 내외부의 유무선 네트워크 인프라 구축과 BIS(Building Information System), BAS(Building Automation System) 등을 구현한다.

또 스마트 테넌트는 건물주와 입주자를 대상으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으로 주차관리, 에너지 관리, 보안 등이 주요 서비스다.

kcss는 2014년부터 매년 약 1천억 원 이상의 매출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KT는 "2021년까지 글로벌 스마트 스페이스 시장에서 누적 매출 2조원 대의 비즈니스를 만들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스마트 스페이스 사업이 확대될수록 시민들에게 보다 나은 삶의 질을 제공하며, 지속발전이 가능한 도시 모델을 제시해 국가 차원의 녹색성장 실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KT 이석채 회장은 “이번 프로젝트는 일회성 서비스 출시나 컨설팅 제휴가 아닌 지속적인 매출을 기대할 수 있는 장기적인 비즈니스 협력 모델을 개발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시스코와의 강력한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핵심 솔루션의 글로벌 상품화뿐만 아니라 사업경험 축적과 인력 육성 등 여러 분야에 걸쳐 글로벌 역량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시스코 존 챔버스 회장도 미국 현지에서 텔레프레즌스(Telepresence, HD급 영상회의 솔루션)을 통해 “시스코와 KT는 오랫동안 함께 일해왔고 네트워크가 스마트 스페이스 사업 발전에 토대가 돼야 한다는 비전을 공유하고 있다”며, “클라우드 서비스와 같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발달됨에 따라 KT와의 협력관계도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성상훈기자 HNSH@eco-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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