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 근처 둘레길 코스 '어디?'

서울 둘레길 157km 완주자가 개통 1년1개월 만에 6300명을 돌파했다.

8일 서울시는 이같이 밝히고, 올해의 화두를 '건강'으로 잡았다면 서울을 휘감은 '157㎞ 서울둘레길' 완주를 권장했다.

둘레길은 모두 8개 코스로 구성돼 있다. 시는 이 모두를 완주하면 인증서를 발급하고 있는데, 2014년 340명(11월15일~12월31일), 지난해 5882명이 이 인증서를 손에 거머줬다.

 

서울 둘레길 코스별 안내.출처=서울시

 

서울둘레길은 각 코스마다 다양한 매력과 난이도를 갖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코스별로 살펴보면, 제1 수락·불암산코스는 14.3km, 8시간 40분이 소요된다. 경사 등의 이유로 다소 어려운 코스로 분류된다.

도봉산역에서 불암산‧수락산을 지나 화랑대역으로 연결된다. 서울의 대표 명산을 통과하는 이 코스는 삼림욕을 즐길 수 있으며, 과거 채석장으로 이용되는 부지에서 바라보는 서울 전경이 일품이다.

제2 용마산 코스는 12.6km, 5시간 10분이 소요된다.

화랑대역에서 묵동천‧망우산‧용마산‧아차산을 거쳐 광나루역으로 연결된다. 산 능선을 따라 산책하는 코스로, 서울둘레길 중 전망이 가장 뛰어난 코스로 아차산 능선에서 바라보는 서울의 모습이 일품이다. 또한, 애국지사와 유명인사가 잠들어 있는 망우묘지공원과 아차산 보루 등 역사‧문화 자원이 풍부하다.

 

제3 고덕·일자산 코스는 26.1km, 9시간이 소요된다. 다소 쉬운 난이도로 분류되지만 장시간의 산행이 요구되는 코스다.

광나루역에서 한강‧고덕산‧일자산‧성내천‧탄천을 지나 수서역으로 연결된다. 강길, 숲길, 하천길이 조화롭게 이루어진 코스로, 서울둘레길 중 코스가 가장 완만해 누구나 편하게 트레킹을 즐길 수 있다.

제4 대모·우면산 코스는 17.9km, 8시간이 소요된다.

수서역에서 대모산‧구룡산‧양재시민의숲‧우면산을 지나 사당역으로 연결된다. 대모‧우면산의 울창한 숲을 트레킹하며 삼림욕을 즐기고, 코스 내 윤봉길의사기념관, 대성사 등이 있다.

 

제5 관악산 코스는 12.7km, 5시간 50분이 소요된다.

사당역에서 관악산‧삼성산을 지나 석수역으로 연결된다. 서울의 대표적 명산인 관악산을 지나며 삼림욕을 즐길 수 있으며, 낙성대, 천주교삼성산성지, 사찰 등 역사문화 자원이 풍부하고, 서울대학교 캠퍼스를 한눈에 바라볼 수 있다.

제6 안양천 코스는 18km, 4시간 30분이 소요된다.

석수역에서 안양천‧한강을 지나 가양역으로 연결된다. 안양천을 따라 계절별 다양하게 변하는 하천의 모습이 아름다우며, 안양천 제방의 벚꽃길이 유명하다.
 

 

제7 봉산・앵봉산코스는 16.6km, 6시간 10분이 소요된다.

가양역에서 월드컵공원‧불광천‧봉산・앵봉산을 지나 구파발역으로 연결된다. 주로 산 능선의 숲길을 따라 조성된다. 산 능선에서 바라보는 서울 전경, 월드컵공원(노을공원,하늘공원), 월드컵경기장, 불광천, 봉수대 등 코스 내 매력적인 볼거리가 다양하다.

제8 북한산코스는 34.5km, 17시간이 소요된다.

구파발역에서 북한산‧도봉산을 지나 도봉산역으로 연결된다. 기존 북한산둘레길(1구간~8구간, 18~20구간과 노선 동일)을 함께 이용하는 코스로 북한산자락을 따라 북한산과 서울의 경관을 감상할 수 있으며, 탕춘대성암문, 4.19국립묘지, 이준열사 등 독립유공자 묘역, 연산군묘 등 역사문화자원이 풍부하다.

 

시는 "풍부한 산림과 경치를 한 번에 즐기고 싶다면 '수락・불암산 코스', 편안한 트레킹을 원한다면 '고덕・일자산 코스', 하천변의 색다른 매력을 느끼고 싶다면 '안양천 코스', 코스 내 다양한 경관을 즐기고 싶다면 '북한산코스'와 '봉산・앵봉산코스'를 걸어보는 것도 좋다"고 설명한다.

한편 서울둘레길 안내지도와 스탬프북은 '서울둘레길 안내센터(용산), 서울시청 1층 열린민원실, 양재시민의 숲・서울창포원 관리사무소, 관악산 관리사무소, 아차산 관리사무소 등 6곳에서 무료로 배부하고 있다. 

서울의 모든 도보길은 서울두드림길(http://gil.seoul.go.kr) 홈페이지에서 알아볼 수 있고, 안내지도 등 관련 파일을 내려 받을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둘레길 안내센터(02-779-7903~4)로 문의하면 된다.


geenie49@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