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민구 국방장관 “역대정부 못지않게 안보 대비태세를 유지한다 생각한다”

국가안전보장회의 소집한 박근혜 대통령 사진=유튜브 캡처

 


정부가 북한 핵실험 사전포착에 실패한 가운데 미국과 일본의 사전인지 가능성이 제기됐다.

미국 NBC 방송은 “지난 6일 미국이 2주 전부터 북한의 핵실험 준비 사실을 알고 있었다”고 보도했고, 핵실험 전후 비교를 위한 대기 샘플을 채취하기 위해 핵실험 현장 부근에 드론까지 띄웠다.

존 커비 국무부 대변인도 북한의 핵실험 발표 이후 "놀랍지 않다"며 사전에 알았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정보 기밀과 관련한 것"이라며 답변을 회피했다.

일본 역시 지난 6일 교도통신이 “미군 정찰기가 북한 핵실험 10분 전 일본 오키나와 기지에서 이륙했다”고 보도했고, 일본 방위성도 북핵 실험 직후 자위대 항공기를 띄워 미국으로부터 북한 핵실험 사전 통보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군 정보당국의 대북정보망에 허점이 드러났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정부의 대응보다 북한의 핵실험 후 기상청의 ‘인공 지진일 가능성’ 발표가 더 빨랐기 때문이다.

이병호 국가정보원장은 6일 밤 국 정보위원회 긴급 현안보고에서회 “찾고 막는 싸움인데 이번에는 졌다”며 핵실험 사전 인지 실패를 시인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핵실험 전날인 5일 국무회의에서 “북한도 8·25 합의 이행 의지를 밝히고 있는 만큼 민족 동질성 회복을 위한 남북관계 정상화에 힘써주길 바란다”고 당부한 것이 증거로 제시되고 있다.

또 7일 국회 국방위 긴급 현안보고에서 백군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정보기관에서 지난 국감 때 한 달 전이면 예측이 가능하다고 확실한 답변을 했는데 또 당했다”고 질타했다.

지난해 12월 김정은 위원장의 수소폭탄 관련 발언이 있었던 데다 대북 매체에서도 지속적으로 관련 지역 사진을 공개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한민구 국방장관은 “핵실험 사실을 보고 받은 시점이 6일 오전 11시였다”고 밝말해, 핵실험 실시 30분을 넘긴데다 외신 보도가 나온 후 보고를 받았다는 사실을 시인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민구 국방장관은 “현 정부가 역대 어느 정부 못지않게 확실하게 안보에 대해 대비태세를 유지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