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미군기지의 고엽제 환경오염을 감시 견제하는 시민단체 대책회의가 결성된다.

환경운동연합과 참여연대 등 국내 환경 시단단체는 최근 주한미군의 고엽제 환경오염 실태가 급증함에 따라, 고엽제 피해에 대한 진상규명과 원상복구를 위한 대책회의를 결성한다고 밝혔다.

환경운동연합은 환경TV와의 전화통화에서, “환경단체와 참여연대, 진보연대 등의 시민단체들과 진보노동당, 한 대련, 민중의 힘 등 각종 사회단체가 총 망라된 환경 대책회의가 꾸려질 예정”이라며 “그동안 시민단체가 접근하기 어려웠던 주한미군의 환경오염 사건들에 대한 정보공개 청구와 피해주민들의 건강 실태조사 등 실질적인 견제활동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대책회의는 고엽제 피해 상황에 대한 모니터링을 위한 통합 사이트를 구축할 예정이다. 현재 대구경북 대책위가 화학물질 매립이 폭로된 캠프캐럴 주변의 피해사례를 수집하고 있으며, 화학물질 매립사례가 연일 터지고 있는 인천, 경기 지역 역시 각 지역단체별 피해사례 수집에 나서고 있다.

이 통합 사이트에는 대책회의의 조사내용은 물론, 고엽제 피해상황과 매립 및 오염 의혹지역에 관한 제보 등이 담길 예정으로, 고엽제 피해에 대한 정부의 대책 마련을 강하게 촉구하고, 정부와의 공조를 통해 민관 합동 조사를 실시하는 등의 협조체계를 마련할 예정이다.

환경운동연합 관계자는 "이번 대책회의의 결성을 통해 그동안 사분오열된 환경 시민단체들의 목소리가 하나로 뭉쳐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통일되고 강화된 시민단체들의 목소리로 주한미군과 정부에 국민의 의견을 제시 할 수 있는 통로가 마련됐다는 데에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정순영 기자 binia@eco-tv.co.kr







binia@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