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TV뉴스]박현영 기자=지난 2007년 충남 서해안에서 발생한 '허베이스피리트호 유류오염사고'의 피해자들을 위한 조합이 설립됐다.

해양수산부는 '충남 유류 피해대책위 총연합회'가 지난해 9월1일 신청한 '허베이사회적협동조합' 설립에 대해 지난달 31일 인가 처분했다고 3일 밝혔다.

'허베이 사회적 협동조합'은 삼성중공업이 출연한 3600억원의 지역 발전기금을 주요 재원으로 피해 지역의 환경복원 및 피해주민의 재기를 위한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이번 조합 설립으로 지난 2007년 허베이스피리트 유류오염사고로 인한 피해지역복구와 피해지역 환경복원 사업을 피해주민들이 설립한 조합을 통해 직접 할 수 있게 됐다.

태안 유류오염사고 당시 현장 (출처=환경TV 자료)

 


올해는 지역주민 자녀들을 위한 장학금 지원사업을 우선 실시하고, 어장환경 복원을 위한 기초조사 및 대상지 선정 등을 추진한다.

해수부에 따르면 협동조합을 통해 지역 주민이 직접 재활에 나서면서 피해주민들의 복리증진과 피해 지역 재생은 물론 환경복원 사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국응복 조합 초대 이사장은 "태안, 서천, 서산, 당진 등 지역별 대표 및 외부 전문가들로 구성된 25명의 이사와 감사가 투명하고 체계적으로 조합을 운영할 것"이라며 "4만5000여 명의 피해민들이 조합원으로 가입해 설립취지를 살려 협동조합 활동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허베이스피리트호 유류오염사고는 지난 2007년 12월7일 충남 태안 앞바다에서 삼성중공업 해상크레인 예인선단과 홍콩 선적 유조선 허베이스피리트호의 충돌로 원유 1만2547㎘가 유출된 사고다. 

hypark@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