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TV뉴스]박유정기자 = 얼굴에는 눈․코․입 등 미를 좌우하는 여러 요인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코끝, 입술, 턱끝 라인을 잇는 선은 중요하다. 하지만 동양인은 입이 돌출돼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돌출입은 얼굴 윤곽에 상당히 안 좋은 영향을 미치며 마치 화난 사람처럼 보이고 세련되지 못한 인상으로 인해 대인관계를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돌출입을 개선하기 위한 치료 방법에는 치아교정과 수술이 있다. 치아교정과 수술을 병행해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는 전체 돌출입 환자 중 극소수에 해당된다. 중요한 것은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와 치아교정을 해야 하는 경우를 잘 분간해야 한다는 점이다. 얼굴 측면을 엑스레이로 찍어 골격을 분석해 구강 내에서 잇몸 뼈의 상태를 파악하는 한편 얼굴 옆모습을 사진으로 찍어 종합적으로 판단한 후 치료 방법을 결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치아교정 치료는 들쭉날쭉한 치아를 가지런히 배열하는 동시에 윗니와 아랫니가 정상적으로 맞물리도록 하는 치료다. 이 때문에 치아교정이라면 흔히들 외모를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미용적 측면에서의 치료에 국한해 생각하는 경향이 많다. 하지만 치아교정은 본질적으로 치아 건강뿐 아니라 몸 건강을 위한 ‘치료’라는 측면에서 바라보아야 한다. 치아의 배열이 바르지 않은 사람들은 음식물을 씹는 데 많은 불편을 느끼며, 잘게 부수어지지 않은 채 식도를 넘어간 음식물이 위장에 무리를 주어 소화불량을 일으키기도 한다.

하지만 치아교정의 경우 눈에 띄는 장치 때문에 교정을 망설이는 경우가 많은데, 교정장치를 치아 안쪽(혀 쪽)으로 붙여 치료하는 설측교정이나 투명한 플라스틱 재질의 교정장치를 착용해 치료하는 투명교정을 하게 되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특히 세라믹교정은 다른 장치에 비해 저렴한 비용으로 진행이 가능하며, 상대적으로 티가 많이 나지 않는 편이어서 더욱 인기를 끌고 있다.

세라믹교정의 경우 부정교합이거나 치열이 고르지 않고 정상적인 구강활동을 하지 못할 시 치아를 교정해주며, 충치나 잇몸병도 예방해주기 때문에 심미적으로 예뻐지려고 하거나 구강기능이 정상적이지 않을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압구정역 유앤아이치과에서는 "세라믹교정은 국민교정이라고 할 만큼 교정을 준비하는 환자들에게 대중적으로 알려진 교정”이라며, “치아 색과 비슷한 도재를 이용해 다른 사람들 눈에 덜 띄며, 발음을 하는데 무리가 없고 브라켓에 변색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인기가 많다. 하지만 개인마다 구강상태가 다르고 효과에 차이가 있는 만큼 체계적인 프로그램으로 진단을 받고 교정전문의를 통해 교정을 받는 것이 좋다"라고 설명했다.

교정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일반 환자들의 경우 병원의 규모나 비용을 판단 기준으로 삼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치아교정의 경우 평생 한 번하는 시술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알아본 후 자신에게 꼭 맞는 치료를 해야할 필요가 있다.

유앤아이치과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구강상태와 얼굴형, 스마일라인 등을 분석해 교정할 수 있는 체계적인 프로그램 및 주의사항, 스케줄 관리 등 환자를 전반적으로 케어할 수 있는 시스템 등을 갖춰 적합한 교정을 권해 만족스러운 치아교정이 되도록 관리하고 있다.


new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