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추값이 크게 떨어졌지만 양념값이 올라 올해 김장을 담겠다는 응답자는 작년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마트는 지난 10월 31일부터 11월 4일까지 회사 홈페이지를 통해 김장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응답자 1,296명 중 65.9%인 854명이 ‘올해 김장 담그겠다’라고 답했다고 8일 밝혔다.

이는 배추 가격이 비쌌던 작년(64.9%)과 비슷한 수준으로, 올해는 배추 가격이 하락했지만 양념류 가격이 상승하며 김장 수요는 작년보다 크게 증가하지 못한 것으로 분석했다.

‘올해 김장을 담그지 않을 계획’이라고 한 응답자(334명)를 대상으로 그 이유를 묻자 응답자 중 44.6%인 149명이 ‘양념류 가격이 비싸 비용이 부담돼’라고 답했기 때문이다.

또 18.9%인 63명이 ‘친인척이나 지인이 김치를 보내주기 때문에’, 18.5%인 62명이 ‘식구가 적어 사서 먹는 것이 더 경제적이라서’라고 답했다. 핵가족, 맞벌이 부부, 싱글족 등 가구 구성원이 적은 가정이 늘어나는 가운데 친인척이나 지인들이 담근 김치를 나누어 먹거나 사서 먹는 것이라는 분석이다.

반면, ‘김장을 담글 계획’이라고 한 응답자(854명)를 대상으로 그 이유를 묻자 응답자 중 1.9%인 16명만이 ‘배추 가격이 싸다고 해서’라고 답하고, 34.2%인 292명이 ‘먹거리 안전성 때문에’, 31.5%인 269명은 ‘사서 먹는 김치가 입맛에 맞지 않아서’, 28%인 239명은 ‘식구가 많거나 김치를 많이 먹어 직접 담그는 것이 더 경제적이라서’라고 답해 배추 가격의 하락이 김장을 담그는 데 큰 동기부여를 해주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안진주 기자 jinju@eco-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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