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볼리, 미니쿠퍼·폭스바겐 폴로보다 '안전'

현대차 아슬란 (출처=국토교통부)

 


[환경TV뉴스]박현영 기자=국토교통부가 국내에서 판매되는 자동차의 안전성을 평가해 선정하는 '2015 올해의 안전한 차' 최우수상에 현대차 아슬란(97.3점)이 선정됐다. 

우수상은 인피니티 Q50(92.1점), 쌍용차 티볼리(91.9점)가 받았다.

국토부는 15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2015 올해의 안전한 차' 시상식을 개최해 선정된 3개 자동차를 대상으로 상패를 수여하고 최우수상 차종에 대한 서명식을 진행했다.

올해 평가한 자동차는 12개 차종(국산차 6종, 수입차 6종)으로, 충동돌보행자·주행·사고예방 안전성 등 4개 분야 평가 결과를 합산해 종합평가를 내렸다.

평가 대상 차종은 국산차는 기아 쏘울 EV, K%, 현대 그랜저HEV, 아슬란, 투싼, 쌍용 티볼리 등 6종이고 수입차는 폭스바겐 폴로, 미니 미니쿠퍼, 아우디 A3, 포드 토러스, 인피니티 Q50, BMW X3 등 6종이다.

이가운데 현대 아슬란과 인피니티 Q50, 쌍용 티볼리, 기아 K5, 기아 쏘울EV, 현대 투싼, BMW X3, 아우디 A3 등 8개 차종이 1등급을 받았다. 

미니 미니쿠퍼, 현대 그랜처HEV 등 2개 차종은 2등급을, 포드 토러스와 폭스바겐 폴로 등 2개 차종은 최하위인 3등급을 받았다.

같은 1등급이어도 종합점수가 가장 높은 아슬란이 최우수상을, 인피니티 Q50과 티볼리가 우수상을 각각 받았다.

국토부가 평가한 '안전성'만 놓고 보면 기아 쏘울이나 현대 투산이 미니쿠퍼나 폭스바겐 폴로보다 더 '우수한' 차로 나타났다.

특히 올해의 안전한 차에 선정된 현대 아슬란, 인피니티 Q50은 사고 시 보행자 보호를 위한 보행자 능동안전장치(전개형 후드)를 장착해 좋은 점수를 얻었다.

또 올해부터 전 좌석으로 확대 평가한 좌석 안전띠 경고장치(SBR)의 경우, 현대 아슬란 및 아우디 A3가 성능요건을 만족하는 장치를 전 좌석에 장착해 가점을 받았다.

평가대상 12개 차종 중 우수상을 탄 쌍용 티볼리는 다른 외제차 등에 비하면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해 가격 대비 안전성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폭스바겐 폴로는 충돌안전성 분야 및 보행자안전성 분야 등 전반적으로 안전성이 저조해 종합점수에서 3등급을 받았다.

포드 토러스도 보행자안정성에서 2등급을 충족하지 못해 종합평가 3등급의 결과를 얻었다.

미니 미니쿠퍼는 충돌안전성 분야에서, 현대 그랜저 HEV는 보행자 안전성 분야에서 2등급을 받아 두 차종 모두 총점이 1등급에 해당하지만 종합평가에서는 2등급을 받았다.

국토부는 충돌·보행자 안전성을 고려해 이 분야 평가등급이 낮으면 총점이 높아도 등급을 강등 및 조정해 종합등급을 산정한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앞으로 비상 자동 제동장치, 차로유지 보조장치 등 첨단 능동 안전장치 장착이 확대될 수 있도록 해당 분야 평가 항목에 반영하고 사고예방 안전성 분야 점수를 확대할 계획이다.

김용석 국토부 자동차기획단장은 "자동차 안전도평가가 미래 자동차 평가기준의 방향성에 대한 지침으로 기능할 것"이라며 "자동차제작사의 첨단 안전장치 개발동향과 자동차 안전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사항을 면밀히 분석해 자동차 안전도 평가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번 자동차안전도평가 결과에 대한 세부사항은 자동차안전도평가 누리집(www.kncap.org) 및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www.ts2020.kr)를  통해서 제공하고 있으며, 스마트폰(www.kncap.org)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hypark@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