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단체, 연이은 성명 발표…"한국 정부도 위기의식 느껴야"

출처=UNFCCC

 

[환경TV뉴스] 신준섭 기자 = 12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폐막한 제21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1)에 대한 시민사회의 시각은 어떨까. 한 마디로 '환영'이다. 최종 도출된 법적 구속력을 지닌 '파리 합의문(Paris Agreement)'이 사실상 화석연료 시대의 종언을 구한다는 함의 때문이다.

환경단체 및 민간 기후변화 연구소 등은 13일 각각의 논평을 통해 파리 합의문 타결을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환경운동연합은 논평에서 "파리 합의문은 '화석연료 시대의 종말'을 알리는 강력한 신호"라며 "전세계가 동참하는 법적 효력을 갖춘 기후변화 대응 체제를 마련했다는 중요한 의미"라고 평가했다.

이번 파리 합의문에 담긴 내용을 보면 점진적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0'으로 만들겠다는 함의를 읽어낼 수 있다. 온실가스 배출의 핵심인 석탄 등 화력발전의 '종언'을 고하겠다는 예고나 마찬가지다.

이에대해 환경운동연합 측은 "화석연료 보조금을 폐지하고 의욕적인 재생에너지 확대 목표를 수립해 이를 실현해 나가야 한다"며 "선진국은 온실가스 감축과 개발도상국에 대한 지원에 앞장서며 기후변화의 책임을 충분히 이행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리나라 정부에 대한 경고도 담았다. 환경운동연합은 "한국이 계속 '값싼 화석연료'에 취해있다면, 미래는 없다"며 "더러운 석탄의 중단과 재생에너지의 확대를 통해 공평한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재수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간 연구소인 기후변화행동연구소 역시 비슷한 입장이다. 기후변화행동연구소는 '금세기 후반에 인위적인 온실가스 배출과 흡수 사이에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는 조항을 통해 "'탈 탄소 경제'로의 전환을 서둘러야 한다는 명확한 신호를 보낸 것으로 해석된다"고 풀이했다.

이어 "파리 합의문의 타결로 세계는 화석연료 0%, 재생에너지 100% 시대로 진입하게 됐다"며 "이는 탄소경제에 의존해왔던 성장지상주의의 전면 수정과 법·제도, 정부구조, 기업경영, 생활양식의 변화가 불가피하다는 사실을 의미"한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는 정부의 적극적 대응을 요구했다. 최근 독일 민간연구소 저먼워치(German Watch)와 유럽기후행동네트워크(CAN Europe)는 전세계 온실가스 배출량 중 국가별 배출 비중이 1% 이상인 58개국을 대상으로 매년 집계·발표하는 기후변화대응지수(CCPI) 2016 결과를 공개했다.

이중 한국은 58개국 중 37.64점으로 54위를 기록했다. 5년 전만 해도 31위였다.

기후변화행동연구소는 "기후불량국가의 오명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모든 사회구성원들의 지혜와 역량 결집이 필요하다"며 "정부, 경제계, 종교계와 시민사회의 각계각층이 참여하는 '새로운 기후체제 준비를 위한 사회적 대화기구' 구성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sman321@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