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 사무총장 배출에 이은 쾌거…명실상부한 해양강국 위상 확인

출처=www.imo.org

 


[환경TV뉴스]박현영 기자=우리나라가 유엔(UN)산하 국제해사기구(IMO)의 최상위 이사국인 A그룹 이사국 8연속 진출에 성공했다.

IMO는 유엔(UN) 산하 전문기구로서 해상안전 및 해양오염방지, 해상보안 등에 관한 국제협약을 관장하며 해운, 물류, 조선, 항만 등 해양분야 전반에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국제기구다.

해양수산부는 27일 밤(한국시간) 영국 런던 국제해사기구(IMO) 본부에서 열린 제29차 총회에서 우리나라가 A그룹 이사국으로 8연속 진출해 16년 동안 선출되는 위업을 달성했다고 30일 밝혔다.

상임이사국으로 평가되는 A그룹 이사국은 최상위 해양국가 10개국이 선출된다. 이 그룹은 국제 해운·조선시장을 좌우하는 IMO의 주요정책을 의결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해수부에 따르면 앞서 지난 26일에는 임기택 전 부산항만공사 사장이 참가 회원국 만장일치로 제9대 사무총장으로 승인·임명되는 등 우리나라는 세계 해운·조선 분야의 명실상부한 글로벌리더 국가라는 것을 171개 회원국에 각인시키게 됐다.

해수부 관계자는 "IMO에서의 연이은 쾌거는 그동안 우리나라가 IMO의 각종 위원회에 적극 참여해 주도적 입지를 다져온 점이 반영됐다"며 "그리고 개발도상국 지원, 소말리아 해적퇴치, 선박평형수와 이내비게이션(e-Navigation) 등 IMO의 핵심쟁점과 의제에 기술적·재정적 기여도를 꾸준히 높여가며 경주해 온 것이 종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라고 분석된다"고 말했다.

해수부는 사무총장 배출 및 A그룹 이사국 8연임으로 우리나라의 국제해사분야 국가브랜드 가치 상승은 물론 IMO에서 담당하고 있는 해운·조선·기자재 등 해사산업 분야의 국제규범 제·개정에 우리나라의 영향력이 커질 것으로 기대했다.

조승환 해양수산부 해사안전국장은 "이를 계기로 고효율 친환경 선박 및 이내비게이션 사업 등 IMO의 핵심적 국제규제가 우리 해사산업 창조경제에 동력이 될 수 있도록 IMO 대응을 한층 강화할 것"이라며 "우리의 위상 강화와 역할 증대를 위해 산·학·연·관 협업을 통한 IMO 한국위원회(가칭) 설립, IMO 대표부 신설 및 국내 전담부서 확충 등 IMO 대응기반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hypark@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