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연안국 다,사람,경제' 해양비전 발표

[환경TV뉴스]박현영 기자=동아시아 연안국들이 모여 '건강한 바다, 사람, 그리고 경제'에 대한 해양회의를 개최했다.

해양수산부는 우리나라를 포함한 11개 동아시아 연안국이 동아시아 해양의 생태계 보호와 연안의 지속가능한 이용을 위한 향후 5년의 전략을 발표하는 '제5차 동아시아 해양회의'가 16일부터 21일까지 베트남 다낭에서 개최되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는 '건강한 바다, 사람 그리고 경제'라는 비전으로 향후 5년간 전략목표의 이행과 협력을 약속한다'는 내용의 '다낭 선언문'이 채택됐다.

이 회의는 지난 2003년부터 UN 지역협력기구인 '동아시아해양환경관리협력기구(PEMSEA)'주관으로 3년마다 개최되는 동아시아 해양회의로 이번이 5차다. 11개 회원국과 UNDP, 지구환경금융(GEF), World Bank 등 국제기구, 37개 지방정부 및 각국 국책연구기관 관계자 70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해양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7개 전략이 발표됐다.

발표 주제는 '미래세대를 고려한 해양이용', '해양생태계 보전', '오염으로부터의 보호', '기후변화 대응', '바다와 공존하는 경제성장', '해양보전의 제도화', '정부와 이해당사자의 소통'이었다.

해수부에 따르면 황해, 동중국해, 남중국해 등을 포함한 동아시아 해역은 전 세계 수산식품의 90%가 생산되고, 154개의 습지가 람사르 사이트로 지정되는 등 해양의 생태학적 가치가 그 어느 곳보다 높은 바다다.

하지만 급속한 도시화에 따른 인구유입으로 전 세계인구의 약 20%인 15억명이 살고 있고 세계 30개 대도시 중 8개 도시가 집중돼 있어 다른 해역보다 자연재해나 오염에 취약한 곳이다.

이에 1994년부터 동아시아해양환경관리협력기구가 설립돼 수산자원 남획, 해양오염, 해수면 상승, 서식지 파괴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해양환경보전 협력사업을 우리나라를 포함한 회원국 정부와 지방 정부에서 수행하고 있다.

송상근 해수부 해양환경정책관은 "내년부터 '해양건강성 지수'라는 새로운 개념을 도입한다"며 "해양환경의 가치를 지수화해 권역별로 해역의 특성에 적합한 해양환경종합계획에 반영하는 내용의 해양환경관리 체계화 작업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hypark@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