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반성장위원회가 김치, LED 등 일부 사업에서 대기업이 철수하고 두부 등은 진입 및 확장자제를 권했다.

동반위는 4일 양재동 엘타워에서 전체회의를 열어 중소기업 적합업종·품목 2차 선정 문제를 논의하고 모두 25개 품목을 대상으로 정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번에 논의 대상이 된 업종과 품목은 지난 1차 선정 때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이견이 첨예하게 맞서 결론을 내리지 못했던 '민감 업종ㆍ품목'들이다.

정영태 사무총장은 브리핑을 통해 "포장두부 시장에 대한 중소기업들의 참여를 늘리기 위해 두부를 진입·확장자제 품목으로 분류했다"고 설명했다.

정 총장은 또 "대기업들은 중소기업들이 하고 있는 즉석두부, 판두부 등에 새롭게 진입하지 말고, 포장용 대형 판두부 시장에서 철수하도로 권고키로 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대기업들이 OEM 방식 등으로 두부 제품을 만들 수 있게 해서 중소기업들의 관련 경쟁력을 강화하도록 하는 권고도 포함시켰다"고 말했다.

동반위는 두부 외에 기타 판유리 가공품, 기타 안전유리, 원두커피, 생석회 등 4개 품목을 진입 및 확장자제로 분류했다.

이와 함께 김치, LED, 어묵, 주조 6개, 단조 7개 품목 등 모두 16개는 일부 사업철수로 정리했다.

동반위는 그러나 내비게이션, 플라스틱창문 및 문, 정수기 등 3개는 반려했다.

또 레미콘은 '신규 대기업 진입자제, 기존 대.중소기업 확장자제'를 권고하고 디지털도어록에 대해서는 판단을 유보했다. 데스크톱PC는 심의를 연기했다.

남보미 기자 bmhj44@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