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자료사진

 


[환경TV뉴스]박현영 기자=정부가 일본 방사능 검역 현지 조사에서 일본의 요구로 일본 해양 심층수와 해저토 시료 채취를 포기한 것으로 드러났다.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은 11일 서울법원종합청사 기자회견 자리에서 정부가 후쿠시마 수산물의 방사능 검역 현지 조사를 나갔음에도 일본의 요청에 따라 일본 해양 심층수와 해저토 시료 채취를 포기했다고 밝혔다.

정부 산하 '일본 방사능 안전관리 민간 전문가 위원회'는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2월까지 일본 후쿠시마에서 수산물 방사능 조사를 3차례 진행하고 보고서를 만든 바 있다. 

민변에 따르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넘겨받은 보고서 자료에 표층수 내용만 있을 뿐 심층수와 해저토 내용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일본 방사능 안전관리 민간 전문가 위원회 관계자는 "수산물 방사능 실태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누출 상황을 파악하는데, 수산물과 후쿠시마 바다 표층수 시료가 제공됐고 심층수와 해저토 등을 요구하는 것은 과하다는 일본의 이의를 받아들인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위원회는 올해 1월 5차 위원회에서 해수 및 해저토 시료 채취가 필요하다"고 인정한 바 있다.

민변은 "이번 행위는 일본 수산물에 대한 한국의 검역을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한 일본을 이롭게 한 것"이라며 "정부는 후쿠시마 심층수, 해저토 시료 채취와 일본 방사능 오염수 방출 실태 조사를 재개하라"고 촉구했다.

hypark@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