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국회환경포럼 등이 국회의원회관에서 주최한 '한국형 환경교육 내용 개발 및 체계화' 세미나 모습 .사진= 김택수 기자

 

[환경TV뉴스]김택수 기자 = 전국적으로 전국 중고등학교 환경 관련 교사가 수십 명 밖에는 안되는 가운데 환경 교육과 관련된 세미나가 국회에서 열렸다.

환경교사 임용현황.2009년 부터 임용교사 수는 '0'다. (이하출처=안홍준 국회의원실 2015 국감보도자료)

 

우리교육현장은 무엇을 간과하고 있는 것일까.

6일 국회환경포럼과 국제환경교육연구소가 주최한 '한국형 환경교육 내용 개발 및 체계화' 세미나에서 전문가들은 환경교육의 인식 부족과 노력의 문제라며 입을 모았다.

아울러 현장중심의 체계적인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미흡하다는 지적도 덧붙였다.

이날 발표자료로 활용된 국제환경교육연구소 설문자료를 보면, 환경교육 전문가 57.5%는 '국내 현실을 반영한 환경교육 기준을 찾아보기 어렵고 자료 또한 매우 부족함'을 환경교육의 미흡 원인으로 손꼽았다.

최석진 국제환경교육연구소 소장은 "한국형 환경교육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환경부, 교육부, 민간단체가 연계해 지역 현실에 맞는 프로그램을 발굴해야 한다"며 "지역경제, 빈부격차 등 지역 특성에 따라 환경과 경제 관계를 생각하는 개념도 서로 달라 지역성을 고려한 교육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최 소장은 "환경부 주도로 실시되는 방과후 환경학교나 학교-민간단체 교육지원 사업 등도 운영되고 있으나, 신청학교에 비해 수혜학교는 턱없이 부족한 상태"라고 덧붙였다.

상황이 이런데도 교육부는 2015 교육과정 개정 시안에서 '환경교육'을 삭제하고, 민주시민교육, 경제교육, 인권교육, 등을 아우르는 포괄적 개념으로 '지속가능발전교육'을 반영했다.

일각의 전문가들은 "지속가능발전교육에 환경교육을 아우르게 되면, 생명과 생태계에 대한 존중이나 배려를 줄어들게 해 '인성의 위기'를 맞게 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이수일 경남환경교육원 교수는 "환경 교과목은 주요과목이 아니라는 인식과 함께 일반적으로 학교장의 의지, 교사들의 열정에 따라 교육 비율이 결정돼 왔다"며 "대부분 초등교사들은 전공역이 아니라는 이유로 단순 이론 교육으로 지나가나 경우도 많은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 교수는 "한국 교육 현실이 '산업'에 집중돼 학교에서의 생태환경교육이 지역에 뿌리를 내리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환경관이 형성되는 시기의 학생들에게 텃밭, 학교숲 조성 등 환경교육을 습관화화 여건부터 조성해 줘야 하고 세분화된 실천적 교육이 수반되야 한다"고 주장했다.

geenie49@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