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해양조사원 보유 해양데이터 활용

출처=해양수산부

 


[환경TV뉴스]박현영 기자=돌고래호 사고 등 소형 어선 안전 문제가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소형 어선에서도 자동차 내비게이션 같이 3차원 지형정보와 실시간 바다 날씨정보를 볼 수 있게 된다.

해양수산부 국립해양조사원은 국내 최대 항해장비기업인 ㈜삼영이엔씨와 29일 해양조사원 청사에서 '전자해도 등을 활용한 장비개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계기로 국립해양조사원은 최신 전자해도와 해저지형, 조류 등 다양한 데이터를 삼영이엔씨에 제공한다. 

이에 삼영이엔씨는 3차원 내비게이션 등 새로운 서비스 제품들을 연차적으로 개발해 소형선박 안전항해지원 및 조선해양장비 산업 발전에 기여할 예정이다.

국립해양조사원에 따르면 이번 업무협약으로 정부가 보유한 해양데이터를 민간기업과 공유하고 해양정보 산업을 육성해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 좋은 사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삼영이엔씨는 소형 선박의 위치를 표시해주는 위성항법장치(GPS)플로터 같은 항해·통신·어로 장비를 전 세계 80여개 국가에 수출해 관련 시장을 선도해 왔다. 그러나 전자해도가 아닌 간이용 지도를 프로그램에 사용하다 보니 새로운 서비스 제품 개발이 힘들었다.

국립해양조사원 관계자는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 정보통신기술 사회에서 정부 주도의 서비스 제품 개발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정부와 산업계의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며 "앞으로도 민간기업들이 해양 데이터 활용을 희망하는 경우 동일한 조건으로 적극 지원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hypark@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