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의견 수렴 절차 한번도 밟지 않아"

[환경TV뉴스]박태윤 기자 = 영덕핵발전소반대범군민연대는 27일 11시반에 영덕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민 선동하여 주민투표 ‘불법’ 운운하는 한수원과 산업부는 영덕에서 즉각 철수하라"는 내용의 긴급 규탄성명을 발표했다.

"불법은 주민투표가 아니라 영덕핵발전소 건설 강행이 불법"이라는 것이 범군민연대의 주장이다.

 

범군민연대는 "현재 영덕핵발전소 건설계획은 ‘핵발전소 건설 후보 예정지 고시’에 따른 것으로서 아직 확정된 것이 아니며, 주민들과 영덕군의 결의에 따라 사실상 유치철회가 가능한 상황이다"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수차례 산업통상자원부와 영덕군에 전체 주민의 의견 수렴 절차를 마련하라고 요구해왔지만 주민들의 의견 수렴 절차는 단 한 차례도 진행되지 않았다"는 것이 범군민연대의 주장이다.

범군민연대는 그러면서 "주민들이 자신의 목소리를 내기 위해 공정하고 정당한 절차를 추진하는 주민투표에 대해 불법이라고 칭하는 이 상황에 참담함을 넘어 분노할 수밖에 없다"며 주민투표 실시 의지를 밝혔다.

범군민연대는 또 "주민투표를 통해 2011년 후쿠시마 핵사고 이후 탈핵을 선언하는 전 세계의 흐름에 역행하며 핵발전소를 증설해 청정 영덕을 방사능으로 오염시키려는 정부의 계획에 대해 엄중하게 책임을 물을 것이다"라고 재차 강조했다..


parkty22@hanmail.net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