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지매입비만 40억...표심잡기행정 논란


 

[환경TV뉴스]박희범 기자 = 최근 경기 안양시가 추진하고 있는 ‘택시쉼터’ 조성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이 시는 시민들의 의견도 제대로 수렴하지 않은 채 오는 2016년 택시쉼터를 조성하겠다는 구체적 계획까지 세운 것으로 드러나 택시업계와 ‘밀실행정’을 진행해 왔다는 비난여론까지 받고 있는 실정이다.  

26일 시에 따르면 이필운 안양시장은 민선6기 취임 공약으로 택시 운수종사자들의 휴식 공간 마련을 위해 총 40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안양시 동안구와 만안구에 2개의 ‘택시 쉼터’를 조성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시는 안양시 동안구에 위치한 복개주차장(안양시 호계동 1009번지)을 택시쉼터로 조성한다는 계획을 조심스럽게 내비췄다.  

시는 현재 안양시 동안구 1개 소 택시쉼터 조성 계획을 내놓고 있지만, 만안구 1개소는 사실상 부지 선정조차 하지 못하는 등 사실상 사업 추진에 난색을 표하고 있는 실정이다.  

시가 택시쉼터 조성 사업에 대해 이렇게 조심스러운 것은 ‘과도한 예산 투입’으로 인한 시민들의 부정적 시각을 우려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시는 택시쉼터 조성을 위해 그동안 간담회를 실시해 왔으나, 이마저도 ‘안양시·택시업계·택시산업발전위원회’ 등이 참석했을 뿐 정작 ‘시민 공청회’ 개념은 아니었다고 밝혔다.  

안양시 대중교통과 측은 이 부분에 대해 “택시쉼터 조성사업은 택시 운수종사자들의 복지 차원에서 계획된 것”이라며 “간담회를 개최하기는 했지만, 시민공청회 개념은 아니었다”고 답했다.  

하지만 시의 이런 입장에 대해 일부 안양시 시민·사회단체들은 “택시 운수종사자들의 복지를 위해 시민혈세를 40억 원씩 쓰겠다는 발상 자체가 문제 있는 것 아니냐”며 “택시쉼터 조성사업은 이필운 안양시장이 취임한 이후 ‘표’를 의식해 내놓은 선심행정의 대표적 시책 사례”라고 꼬집었다.  

‘표심잡기행정’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택시쉼터 조성사업은 그러나 1개소 건립이 부지면적(건축면적) 170㎡(110㎡)에 지상 1층 규모(휴게실·흡연실·화장실·주차장)로 부지매입비만 20억 원을 지출한다는 계획이어서 향후 시민들의 반발이 예상되고 있다.  

이필운 안양시장은 택시운수종사자와 간담회를 실시해 쉼터 규모, 운영 등에 대해 논의한 후 ‘수원 쌍우물 택시쉼터’ 규모로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을 세우면서 약 40억 원의 부지매입비를 산출해 낸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해당부서인 안양시 대중교통과 측은 “안양시의 현실 여건으로 부지를 매입해 택시쉼터를 조성한다는 것은 어려운 실정”이라며 “현재 추진 중인 동안구 호계동 복개 주차장처럼 가용토지를 활용하는 방안으로 계획을 수정하고 있다”고 이필운 안양시장의 부지매입 후 택시쉽터를 조성하겠다는 방침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입장을 전했다.  

한편, 안양시는 지난 2014년부터 택시산업 발전에 따른 법적·제도적 정비(조례)를 마무리하고, 타 시·군 벤치마킹과 간담회 등을 실시한 후 2016년 동안구, 2017년 만안구에 택시쉽터를 조성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hee69bp@naver.com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